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2일 국회에서 자신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하는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에 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소명이 적절했다고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여러 라디오 매체에 출연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먼저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를 통해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가 ‘셀프해명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원래 셀프 해명하려고 한 것”이라며 “일방적인 의혹 제기에 대해서 본인이 충분히 국민에게도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달라고 해서 만들어진 기회고 결국 판단은 국민이 하실 것이다”라고 일축했다.

또 이재정 민주당 의원은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부족한 선택 안에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했다”며 “조 후보자가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자격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 판단할 정도는 이르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조 후보자의 해명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후보자가 당시 투자하던 당시 사모펀드나 투자행위 등에 대해 후보자가 몰랐다는 건 사실에 대한 증언일 수 있다”며 “몰랐다는 대답이 나왔기 때문에 발뺌한다고 바라보시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딸의 대학 입시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도 “관계자들이 진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후보자가 이 사안에서 모든 제1저자나 기타 인턴을 하는 과정에서 진짜 개입한 적이 없으면 후보자는 모를 수밖에 없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10일 이내에서 범위를 정해 보고서 송부를 요청하고, 국회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후보자를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요청안을 국회에 전달했다. 하지만 국회는 법적으로 청문 절차를 마쳐야하는 2일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해 청문회가 무산됐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 절차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우 의원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고 보냐는 질문에 “그런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다만 “대통령이 귀국한 이후에 한 번 더 회의를 해볼 거다”라면서 “좀 지켜보실 필요가 있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