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항공 앞. [뉴시스]
아시아나 항공 앞.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이 마감된 가운데 새주인이 누가 될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의 예비입찰이 이날 오후 2시 마감됐다. 이날 예비입찰에는 애경, 미래에셋대우와 HDC현대산업개발이 구성한 컨소시엄, 재무적 투자자(FI)로 한진칼 2대 주주인 사모펀드 KCGI가 뛰어들었다.

주요 대기업이 참여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GS를 비롯해 SK, CJ, 한화 등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된 대기업은 인수전에 뛰어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그룹은 지주사인 AK홀딩스가 삼성증권을 인수 주간사로 선정하고 세부사항을 논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KCGI의 경우 단독 입찰이 불가능해 전략적투자자(SI)를 적극 물색해왔지만, 어떤 회사와 컨소시엄을 구축했는지는 여전히 드러나지 않았다.

입찰 막판에 참여자가 늘 수 있다는 관측도 여전히 나오고 있다. 대다수 대기업은 일단 채권단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의 투자설명서를 받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구주 매각 대금은 금호산업으로 현금 유입되며 신주 매각 대금은 아시아나항공으로 들어가 재무구조 개선과 항공기 구입 등 투자에 사용된다.

업계는 아시아나항공의 인수 대금은 45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되는 구주 인수대금에 신주 발행액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더해 1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여기에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6개 자회사까지 함께 묶어 팔 경우, 총 인수 대금은 1조5000억~2조원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아시아나항공은 아시아나IDT와 에어부산 등의 상장 자회사와 아시아나개발, 아시아나세이버, 아시아나에어포트, 에어서울 등 총 6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