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뉴시스]
청와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청와대는 여야 간 합의를 거쳐 오는 6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는 것에 관해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국회 청문회 일정 합의를 존중한다”며 “이번 청문회를 통해서 지난 간담회에서의 조 후보자의 해명 내용들을 보지 못했던 국민들이 의혹·의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여러 언론들이 아직 의문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추가 의혹을 제기하는데, 조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직접 해명하면 그런 의혹들이 다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또 “조 후보자 본인이 직접 소명하고 오해를 씻을 수 있는 기회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통해 6일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열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은 합의를 통해 당초 2~3일 이틀 간 진행하기로 했던 청문회를 6일 당일로 축소하고, 논란이 됐던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채택도 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일 미얀마 순방지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는 6일까지 송부해줄 것을 재요청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문 대통령의 귀국 날인 6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으면 이튿날인 7일 바로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오는 9일 임명장을 수여하고, 10일 예정된 국무회의 참석으로 추석 연휴 전 논란을 봉합할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