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보건소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수칙 준수해줄 것을 당부"

고양시, 추석 성묫길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 보건소는 가을철 농작물 수확과 추석 성묫길, 단풍놀이 등 야외활동 시 가을철에 주로 발생이 증가하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쯔쯔가무시증은 전체 환자의 90%이상이 가을철에 발생하므로, 농작업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귀가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며 고열, 두통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나 가피가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가을철(9~10월)에 환자 발생이 증가하므로 농작업, 야외활동 후 진드기에 물렸는지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진드기에 물린 것이 확인되면 진드기를 안전하게 제거하고 소독을 실시하며, 고열과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기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신속한 검사 및 진료를 받아야 한다.

일산서구보건소 감염병 담당자는 “가을철 진드기매개감염병 예방을 위해 진드기 기피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하고 풀밭에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말고, 농작업이나 벌초 등 야외 작업 후에는 입었던 옷을 집 밖에서 털고 세탁하며 즉시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야외활동 시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리기,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 다니지 않기, 진드기가 붙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기 등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