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5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오는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기로 합의한 데 대해 “반민주적, 반헌법적 합의에 동의할 수 없다. 더 어처구니없는 것은 양당이 이제 출석 의무 자체가 사라진 증인을 부를 건지 말지를 두고 옥신각신한다. 코미디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사망 선고를 받은 국회를 두 번 죽이는 일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국민을 그만 웃기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조국 임명을 강행하려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회가 해야 할 일은 대통령이 국민적 반대를 무릅쓰고 장관 임명하는 반헌법적인 일을 막는 것이지 초법적인 일을 하라고 길 터주는 게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그동안 협상하자고 요청할 땐 청문회 기간과 증인 채택 문제 두고 진 빼던 사람들이 정작 대통령이 국회를 능멸하고 나오는 상황에서 뒷북 청문회에 덜컥 합의한 것”이라며 “이번 합의로 국회 권위가 땅에 처박혔다. 조국 한 사람을 지켜보겠다고 인사청문회 사상 증인채택 안건조정과 셀프 청문회로 국민 우롱한 민주당과 뒷북 청문회 합의로 국회를 웃음거리로 만든 한국당은 모두 반성하길 바란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양당이 합의한 뒷북 청문회와 상관없이 조국 일가의 부정비리 의혹 진실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계속 추진하겠다”며 “교섭단체뿐 아니라 비교섭단체, 무소속 의원 포함해 조국 임명 반대에 힘을 모아 문 대통령 오만 독선에 브레이크를 걸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