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를 앞두고 지난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법사위원들 간담회를 마친 송기헌 법사위 간사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청문회를 앞두고 지난달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법사위원들 간담회를 마친 송기헌 법사위 민주당 간사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아내인 정경심 교수가 몸담고 있는 동양대학교 최성해 총장이 조 후보자 자녀의 표창 의혹 관련 폭로를 쏟아내면서 조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다시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이 가운데 여권 핵심 인사와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이 최 총장에게 전화해 파장이 최소화되도록 도와달라는 취지의 제안을 했다는 보도가 나와 당이 더욱 난처한 상황에 빠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최 총장의 정치적 성향과 조 후보자에 대한 입장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폭로의 신빙성 여부를 거론하며 단박하고 나섰다.

최 총장은 조 후보자의 자녀가 수여한 동양대 총장 표창장에 대해 “표창장을 준 적도 없고 결재한 적도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날 새벽 검찰의 참고인 조사 이후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 부인이 자신에게 전화해 (표창장을) 위임해줬다고 얘기해달라고 했다고 추가 폭로했다.

최 총장은 딸의 표창장 발급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휩싸인 정 교수가 최 총장에게 관련 의혹을 무마해줄 것을 부탁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민주당은 그간 조 후보자와 가족 관련 의혹이 국민 정서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위법이나 불법 행위는 없었다는 점을 내세워 왔다. 하지만 이 같은 최 총장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조 후보자의 배우자가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이기 때문에 앞선 민주당의 주장에도 흠집이 가게 된다.

이와 더불어 최 총장은 언론을 통해 여권 핵심 인사와 민주당 현역 국회의원이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제안을 했다고 폭로해 민주당으로선 더욱 난처한 상황에 빠지게 된 것이다.

해당 보도에는 실명이 나오지 않았지만 여권 핵심 인사는 유시민 노무현재단이사장, 현역 의원은 김두관 의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유 이사장은 일부 언론과의 통화에서 전날 최 총장과 통화한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것이었다고 전했다. 김 의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러 가지 견해들이 많이 나오고 언론에서도 좀 진위가 왔다갔다하고 해서 경위 확인 차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처럼 최 총장의 폭로가 거듭되자 민주당은 그의 정치적 성향을 거론하며 폭로 자체의 신뢰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이 나간 시점이 2012년 9월”이라면서 “총장이 자기 직인을 찍어 내보내는 상장이 특별히 한두장이면 그런 게 있는지 없었는지 구별할 수 있겠지만 총장 이름으로 나가는 상장이 얼마나 많겠느냐”고 반문하며 최 총장의 주장에 의구심을 표했다.

민주당은 최 총장이 이사장을 맡은 한국교회언론회가 지난달 발표한 ‘조국(曺國) 후보자님, 조국(祖國)을 위해서, 조국(早局)하시죠!’라는 제목의 논평도 언급했다. 해당 논평은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변인은 “(최 총장은) 조 후보자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표명했던 분”이라며 “조 후보자에 대한 중립적 의견을 갖고 있는 분은 아니라는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혀 논평이나 식견을 표명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중립적 인사라고 볼 수 있는데 지금은 분명히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분이다 보니 발언에 어떤 의도가 있지 않을까 염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 총장의 폭로에 대해 “우리가 파악하기로는 태극기 부대로 가시던 분이라고 한다”며 “그러니까 그러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최 총장이 보수 단체들이 주도하는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전력이 있기 때문에 조 후보자에게 의도적으로 불리한 주장을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송 의원은 조 후보자 청문회 증인채택을 위해 이날 오전 진행된 법사위 여야 간사 협의에서 최 총장을 증인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고 이 같은 입장을 견지했다.

민주당은 최 총장에게 전화를 걸었던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의 경우 개인들의 해명을 통해 여론이 잦아들기를 바라는 모양새다. 다만 유 이사장의 경우 현재 민주당원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며 거리를 두고 있다.

박 원내대변인은 유 이사장 관련 보도에 대해 “사실 그분은 (민주당) 당원도 아니다”라며 “여권 유력 인사라는데 우리당 사람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인영 원내대표는 “우리당 의원이 누가 관계됐는지는 좀 더 확인하고 어떤 차원에서 전화했는지 이런 부분을 확인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최 총장 말만 갖고 판단할 수는 없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