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6일 오전 열린 국회 법사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2019.09.06. 뉴시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6일 오전 열린 국회 법사위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2019.09.06. 뉴시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조국 후보자 딸의 서울대 법대·공익인권법센터 인턴 경력에 대해 "제가 두 기관에 지난 2007년부터 20126년간 고등학생이 인턴활동한 적이 있느냐. 있다면 증명서 발급 사실이 있냐고 물었다""오늘 새벽에서야 이 자료가 왔다. 해당시기에 고등학생 포함 인턴자료는 전혀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주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 딸이 지난 200951일부터 15일까지 보름 간 한영외고 3학년 시절 서울대 법대에서 인턴을 했고,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했다고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주 의원은 두 기관에서 보내준 인턴활동 증명서 발급 내역을 들며 "이게 증명서다. 여기에는 서울대 대학생과 대학원생은 물론 타대학 학생도 없고, 고등학생은 전혀 없다""어떻게 전혀 없는 인턴활동을, 후보자 딸이 하지 않았는데 이런 증명서가 발급되고 (그것이) 한영외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고 고려대 수시 입시전형에 제출될 수 있나"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이것이 당시 서울대 교수였던 본인의 영역에서 일어난 일이다. 나는 모른다고 답할 그런 사안이 아니다"라고 질책했고, 조 후보는 "전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러자 주 의원은 "이거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직접 확인해 답변이 온 것이다"라고 추궁했고, 조 후보는 "그 당시 시점을 보면 좋겠다"고 답했다.

이에 주 의원은 "제가 자료를 2007년부터 2012년까지 6년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실시한 내용을 고등학생 포함 보관 중인 자료를 다 제출 받은 것이다. 지금 후보자 당황스럽겠지만 거짓말 하는 것이다"라고 질타했고, 조 후보자는 "아니다. 국제회의에 실제 참석했다"고 해명했다.

주 의원은 "이것이 후보자 딸이 생활기록부로 고대 수시 입학시험을 할 때 제출한 자료다""고등학교 3학년 때인 200951일부터 15일까지 보름간 서울대 센터와 법대에서 인턴활동했다고 돼있고, 이것은 증명서를 발급받았기 때문에 기록된 것이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후보자 딸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상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에서의 인턴 활동 기재는 허위 기재"라며 "분명히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 명의의 증명서가 해당 고등학교에 제출됐을 텐데 그 증명서는 허위 가짜 증명서로 볼 수밖에 없지 않는가"라고 추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