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성 없는 총선 전쟁’ 개막 : 서울·경기·호남·충청 여당 우세 속 TK·PK 여야 혼전 예고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정치는 생물(生物)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쉽사리 결과를 예측할 수 없다는 말이다. 이러한 정치의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바로 ‘선거’다. 선거는 곧 민심의 바로미터다. 정치권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분주한 모양새다. 다가올 총선이 더욱 중요한 이유는, 여기서 보인 민심이 다음 대선까지 이어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이에 일요서울은 17개 시도 정치부장들을 대상으로 21대 총선을 어떻게 전망하는지 물었다. ‘정치 선수’들이 바라보는 21대 총선은 어떤지 그 안으로 들어가 보자.

일요서울은 전국 17개 시도 총 18명의 정치부장을 대상으로 21대 총선 전망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다. 이 사진은 본 기사와 무관함. [뉴시스]
일요서울은 전국 17개 시도 총 18명의 정치부장을 대상으로 21대 총선 전망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다. 이 사진은 본 기사와 무관함. [뉴시스]

- 21대 총선 민심, 대선까지 이어질 확률 높아…정치권 총선 전력 쏟는다
- 대부분 여당 우세론…정권 심판론·연동형 비례대표제·제3신당 등 ‘변수’ 


여의도의 시계는 벌써부터 내년 4월 총선에 맞춰져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 지방선거와 같이 이번에도 승기를 쥐어야만 한다.

반면 지난 지방선거에서 쓴잔을 들이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집권 3년 차를 맞이한 문정부가 경제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을 지적해 ‘정권 심판론’을 내세우며 승세를 끌어오려 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의 내홍으로 대두된 ‘제3신당론’ 역시 총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정치 판도가 변화무쌍한 가운데 내년 총선에서 민심은 과연 어디로 향할까.

일요서울은 다가올 총선에 관한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의 의견을 듣고자 전국 17개 시도(서울·경기·인천·대구·경북·부산·경남·경북·울산·전남·전북·대전·세종·충남·충북·강원·제주) 전국·지역 매체 정치부장 총 18명을 대상으로 21대 총선 전망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총선 승리 ‘여당’ 우세…정당 의석수 여야 ‘팽팽’
 
지역과 언론사 성향에 따라 여러 가지 관측이 나왔지만, 여당이 우세할 것이란 관측이 우위였다. 18명 가운데 11명이 ‘안정적 국정 운영을 위한 여당 승리’를 선택해 약 61%를 기록했다. 

이 질문의 답변에서 특히 지역색이 두드러졌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호남권과 충청권은 여당이 우세할 것이라 봤다. 반면 인천·울산·부산·강원·대구는 ‘정권 중간 심판으로 인한 야당 승리’라고 답변했다. 이곳들은 모두 보수세가 강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부산·울산·경남(부울경)과 대구·경북은 서로 지역이 밀접하고 비슷한 정치 성향을 띠어 각각 PK지역과 TK지역으로 분류된다. 두 지역 모두 정치적으로는 보수 성향을 띤다.

다만 이번 설문조사에서 PK지역과 TK지역의 뜻은 만장일치로 모아지지 않았다. 경남과 경북이 여당에 무게추가 기울어진다고 봤기 때문이다.
다만 경북은 “여당 승리가 예측되지만 지역구 의석 감소와는 별도로 민주당, 한국당 모두 의석수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며 “각 당의 의석 감소분은 제3당의 약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관측했다. 

즉, 여당이 야당에게 승기를 잡을지라도 지난번 지방선거 때처럼 압도적이진 않을 것이란 풀이다. 아울러 제1야당인 한국당의 경우 대안정당으로 여겨질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한 것도 의석수 감소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 전망했다.

충남·세종은 “야당이 다소 우세할 것이라 전망한다”면서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으로 야기된 국민의 반일 정서가 지속된다면 현 정권과 여당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은 현 지지층에서 벗어나야 총선 승리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대부분의 정권이 집권 3년차를 맞이하면 ‘정권 심판론’의 도마에 오른다. 특히 현 정부는 경제 분야에서 많은 비판을 받고 있어 이러한 의견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등으로 한일관계에 갈등이 야기되자 현 정부에게 향했던 국민의 불만이 일본을 향해 옮겨가면서 여론을 환기하는 작용을 했다는 의견이다.

또한 한국당의 경우 장외투쟁을 거듭하면서 기존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국한되지 않고 중도보수층까지 외연을 확장해야 승산이 있다는 풀이다.

지역구 정당별 예상 의석수는 의견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았다. 민주당 과반의석 7곳, 한국당 과반의석 5곳을 기록하면서 비교적 고른 수치를 나타냈다. 두 명의 정치부장에게 물은 서울의 경우 각각 ‘민주당 과반의석’과 ‘현행 유지’라고 답변해 이견을 보였다.

21대 총선에서 야당이 승리할 것이라 봤던 부산이 지역별 의석수에선 민주당이 과반의석을 차지할 것이라 답변한 것도 살펴볼 대목이다. 앞서 민주당 우세라 밝혔던 경남은 지역에서도 민주당이 과반의석 이상을 가져갈 것이라 봤다.
충복과 경북에서는 호남을 중심으로 세를 결집하고 있는 제3신당이 도약할 것이라고 봤다. 최근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당권파와 비당권파 사이 내홍이 극심했다.

당초 평화당 소속이었던 김종회·박지원·유성엽·윤영일·이용주·장병완·장정숙·정인화·천정배·최경환 의원 등은 지난달 12일 탈당한 뒤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이하 대안정치)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다만 대안정치는 창당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현재 이들은 무소속 신분이다.

이 상황 속에서 바른미래당 호남 인사들과 대안정치가 모여 제3신당을 창당하고 호남을 중심으로 세를 불려갈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충북과 경북은 이 제3신당을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구 총선 전망으로는 경남, 경북, 충남, 충북, 세종, 제주(6곳)이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고 봤다. 이에 관해서 경남은 “현행 유지 가능성 중 구미 또는 포항에서 1석 정도 민주당이 도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의 텃밭이었던 호남 지역(광주·전남·전북)은 내년 총선에서는 민주당이 우세할 것이라 내다봤다. 평화당이 내분으로 결집이 약해진 데 따른 분석으로 보인다.

전남은 “여당 지지율이 유지되는 한 민주당의 압승이 전망된다”며 “제3지대가 등장해 안정 궤도에 들어선다면 일부 지역에서 가능성이 있겠으나 전도는 그리 밝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동영 평화당 대표(전주병)의 당선 여부도 관심사다”라고 덧붙였다.

총선 변수 1위는 경제·文대통령 지지도

정치부장들이 21대 총선 변수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은 경제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다. 경제의 경우 앞서 말했듯 경제 침체로 인한 비판 여론과 함께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야당 역시 이 점을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지지도는 ‘정권 심판론’과 일맥상통한다. 여당의 경우 필수불가결하게 대통령의 정책에 세를 실어줘야 하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최근 문 대통령은 한일·한미·남북관계 등 국제 정세, 안보 문제,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지지율의 변동이 잦은 편이었다. 민주당 역시 문 대통령의 지지도에 따라 정당 지지도가 변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다음으로는 ‘공천 물갈이’를 택한 이들이 많았다. 여야 모두 공천에서 참신한 인물을 내놓지 못한다는 비판은 늘 있어 왔다. 이에 비교적 이르게 공천룰을 확정한 민주당은 이해찬 당대표를 중심으로 새 인물 찾기에 나섰다. 경기는 “여당의 공천이 얼마나 공정하게 이뤄지는지가 중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국당의 경우 ‘공천 물갈이’가 더욱 많이 언급되는 상황이다. 한국당은 비박, 친박, 복당파 등 많은 계파가 존재한다. 지난번 주요 보직에 친박계 인물들이 전진 배치되면서 언론 등을 통해 ‘도로 친박당이 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도로친박당’ 이런 조어를 언론이 만드는 것은 구태라고 생각한다”며 이 같은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을 경계했다. 또한 한국당은 당내에 ‘막말’ 등으로 물의를 빚은 의원이 많아 당 이미지 쇄신이 시급한 상황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경남은 “한국당 내에서는 각 개인별 평가에서 일부 현역의원의 물갈이 가능성이 변수로 작용될 것 같다”고 말했다.

대구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향한 지지도가 높은 지역이다. 이 같은 지역색이 반영돼 유일하게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총선 변수로 지목했다. 충청 지역의 경우 인물론이 우세하기 때문에, 진영 논리 또는 앞서 거론된 변수보다 어떤 인물이 나오느냐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지역 현안이 변수가 될 것이라는 곳도 다수 있었다. 대전은 “혁신도시와 세종 국회의사당 등 지역 현안 사업, 충청도 홀대론 등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제주는 “제주 제2공항 건설 등 제주지역 개발과 보전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이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정치적 행보에 따른 변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패스트트랙에 상정된 연동형 비례대표제도 주목할 요소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반면 민주당, 정의당, 평화당 등은 통과에 열을 올리고 있다. 통과 여부에 따라 큰 변수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총선 전 국회에서 본회의 통과할 것으로 보이느냐는 질문에는 통과(12곳), 통과 못할 것(6곳)으로 조사돼 통과에 무게추가 기울었다.

 

다음은 일요서울이 전국 17개 시도 정치부장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지 내용이다.

 

■2020년 총선 전망 관련 전국 17개 시도 정치부장 대상 설문지

[Q1. 21대 총선 전망] 내년 치러지는 21대 총선이 어떻게 치러질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①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한 여당 승리 ②정권 중간 심판으로 인한 야당 승리 ③거여거야 아닌 제3신당 승리 ④모르겠다 ⑤기타(    )

[Q2. 21대 총선 정당별 예상 의석수 전망] 20대 총선 기준 국회의원 지역구(비례대표 포함) 정당별 예상 의석수를 어떻게 바라보십니까.
①현행 유지(20대 총선 기준 ▲민주 123석 ▲한국 122석 ▲바른미래 28석 ▲정의 6석 ▲민주평화 4석 ▲우리공화 2석 ▲민중 1석 ▲무소속 18)
②민주당 과반의석(150+@) 이상 승리 ③한국당 과반의석(150+@) 이상 승리 ④제3신당 도약 3당 체제 ⑤모르겠다 ⑥기타(    )

[Q3. 21대 총선 지역구 전망] 각 지역구에 대한 당선 전망은 어떻게 바라보십니까.
①현행 유지 ②민주당 과반의석 이상 승리 ③한국당 과반의석 이상 승리 ④제3신당 승리 ⑤모르겠다 ⑥기타(    )

[Q4. 21대 총선 변수] 다음 보기를 보고 총선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선택해 주십시오. (3개 이상)
①비핵화 등 남북관계 현안 ②경제 ③문재인 대통령 지지도 ④공천 물갈이 ⑤야당 심판론 ⑥제3신당 출현 ⑦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⑧친일·반일 등 한일관계 ⑨세대별 투표율 ⑩지역주의 ⑪기타(    )

[Q5. 21대 총선 지역 변수] 지역구에서 작용할 수 있는 총선 변수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Q6. 연동형 비례대표제] 패스트트랙에 탄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총선 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할 것으로 바라보십니까.
①통과할 것 ②통과 못할 것 ③ 모르겠다 ④기타(    )

※매체명과 답변자는 익명 처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