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임명되면 해임건의안·국정조사 요구 나올 것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지난 3일 촬영된 일요서울TV ‘주간 박종진’ 93회는 전날 있었던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기자간담회 특집으로 진행됐다. 박종진 앵커를 비롯 토론자로 참여한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김철근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그동안 제기됐던 각종 의혹과 함께 기자간담회 참관 후기 등을 방송에서 밝혔다.

 

현근택 “인사청문회 과정에 검찰수사 시작되는 건 유례가 없다”

이상일 “수사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조 후보자 압수수색 했어야”

 

지난 2일 국회 본청 246호에서는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조 후보자는 당초 예정된 2~3일 인사청문회가 무산되면서 더불어민주당 주관으로 마련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면돌파에 나섰다.

주제·시간 제한이 없는 무제한 형식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는 중간 휴식시간 2시간을 제외하고 약 500분 동안 이어졌다.

조 후보를 향한 세간의 관심을 보여주듯 갑작스럽게 개최된 자리임에도 많은 기자들이 몰렸다. 이날 간담회는 총 56명의 기자들의 100차례 질의를 끝으로 마무리했다.

예상대로 딸 논문, 장학금 의혹, 사모펀드 및 웅동학원 논란 등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고, 조 후보자는 침착하게 답변을 했다.

조 후보자는 딸의 입시와 장학금을 둘러싼 특혜 의혹에 대해 “입시 특혜는 없었다”라고 강하게 부인하면서 “장학금의 수령 경위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했다.

현재 검찰 수사 중인 가족 사모펀드 투자 의혹에 대해서는 “구성·운용 과정 등에 대해 알 수 없었다. 사실 경제나 경영을 잘 몰라 사모펀드가 무엇인지 이번에 공부했다”면서 “불법은 없었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사모펀드 운용자로 지목되는 5촌 조카가 해외 도피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하루빨리 (조카가) 귀국해서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언론에 의해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나는 모르겠다”, “검찰 수사로 밝혀질 것”이라고 답하는 경우도 많았다.

다만 조 후보자는 “과분한 기대를 받았는데도 큰 실망을 안겨드려 사과드린다”며 “언행불일치 문제에 대해 달게 비난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조 후보자는 기자회견 내내 침착하고 막힘 없이 질의에 대응했으나 딸의 이야기에는 결국 감정이 격해져 울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언론의 허위사실이 도를 넘었다. 게다가 그것이 저의 딸아이와 관련돼 있을 때는 너무 힘들다”며 “딸은 나름 열심히 해서 인턴도 하고 영어공부도 해 (대학에) 들어갔다. 저를 비난해 달라”고 고개를 떨어뜨린 채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혼자 사는 딸아이 오피스텔에 남성 기자들이 밤 10시에 문을 두드린다고 한다. 딸아이 혼자 사는 집 앞에 야밤에는 가주지 말아 달라. 저희 아이가 벌벌 떨며 안에 있다. 부탁드린다”라고 떨리는 목소리로 호소했다.

이후 거취에 대한 질의에 “개인적으로 제 마음속 깊이는 다 그만두고 가족들을 돌보고 싶다”며 “제 동생과 이혼하고 고통을 받고 있는 전 제수씨에 대해 너무너무 미안하다”고 울먹거리는 모습도 보였다.

 

기자간담회 ‘셀프청문회’

‘거짓말쇼’ ‘사기극’ 비판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를 두고 대학가 내에서는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대와 고려대 커뮤니티 등에서는 “어차피 저 말들도 다 모순될 것”, “주위의 배운 분들도 옹호하는 사람이 있는 것을 보고 어안이 벙벙했다”, “멘탈 하나는 엠비(이명박)급” 등의 지적이 나왔다.

또 “오히려 발목 잡힐 일만 늘었다. 핵심 해명은 죄다 모른다였기 때문에 이제는 알고 있었다는 반박만 해도 충분해진 상황 아니냐”, “말도 안 되는 기자회견을 했지만 대다수 국민의 무관심이 패배감을 느끼게 한다” 등의 반응도 있다.

아울러 조 후보자를 ‘법꾸라지’에 비유한다거나 “법망을 회피하기 위해 법을 배운 것 아니냐”, “조 후보자 한 명으로 끝날 문제는 아니다” 등의 주장도 존재한다.

대학가 내 조 후보자에 대한 옹호론도 적잖이 존재한다. 아울러 온라인상에서 전날 간담회에서 조 후보자 측 입장이 충분히 해명됐으며 “조 후보자의 죄도 아닌 문제로 몰아붙인다”는 등의 시선도 나타나고 있다.

사례로는 “해명이 납득이 간다”, “자유한국당 쪽 의원들의 투자 내역도 들여다보자”, “이제 법대로 임명하면 되는 것 아닌가”, “어차피 이제는 임명만 남았다”, “그만하자, 지겹다”, “조국의 재발견, 대선 후보감이다” 등의 견해가 있다.

야당은 지난 3일 기자간담회를 ‘셀프 청문회’로 깎아내렸다. ‘능멸콘서트’, ‘사기극’, ‘거짓말 쇼’, ‘연예대상감’, ‘오리발’, ‘감성팔이’ 등의 비난과 조롱의 목소리가 봇물터지듯 쏟아져 나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장황한 변명, 기만, 감성팔이를 반복하며 청문회에서 무너져 내릴 만리장성을 쌓았다”며 “인사청문 제도가 있음에도 조 후보자는 추악한 발걸음으로 민의의 전당 국회를 능멸했다”고 성토했다.

나 원내대표는 “위법·특권·반칙 인생을 산 조 후보자가 장관이 되겠다는 길마저 편법과 특권이다. 이것이 공정과 정의를 바로잡을 법무부장관 후보의 최후의 몸부림”이라며 “아직 인사청문회의 법적 기한이 남았음에도 청문회 무산을 서둘러 선언하고 조 후보자에게 이런 자락을 깔아준 민주당은 국회 능멸콘서트의 보조자 역할에 충실했다”고 조롱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어제 우리는 문(文) 정권이 오랫동안 준비한 한 편의 연극을 봤다. 그 연극 제목은 ‘나는 몰라요’였다”며 “신성한 국회가 대국민 사기극 연극 공연장이 됐고 언론 전체가 추한 연극의 소품으로 동원됐다”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연극이 끝나고 난 뒤 오늘 아침 대한민국을 덮고 있는 것은 분노와 허탈이다”라며 “이 분노의 불길이 타오를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검찰, 수사 잘 할까?

김철근 “공학적 계산 많다”

 

방송에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 후보자 관련 제기된 의혹들을 제대로 수사할지에 관심이 모아졌다.

박종진 앵커는 패널들에게 “윤석열호가 수사 제대로 할까”라고 질문을 던졌다.

먼저 이상일 전 의원은 “내가 생각하는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조 후보자) 압수수색 이뤄졌어야 했다. 과연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질까 하는 의문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의 능력은 국민들이 안다. 말만 번지르르하다. 얼척없다”며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김철근 전 대변인은 “잘 할 것 같지 않다”라며 “국민적 관심사인 고발이 11건 돼 있기 때문에 검찰이 안 움직일 수 없다. (하지만) 공학적인 계산들이 많이 있지 않았냐”고 말했다.

이어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고 조직에 충성한다’는 (윤석열 검찰총장) 말 믿지 않는다. 검경수사권 조정할 때 언제든지 (압수수색) 자료를 써먹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근택 부위원장은 “조사를 하고 있는 거다. 인사청문회 과정에 검찰수사가 시작되는 건 유례가 없는 거다”라며 “개인이라든지 민간회사는 압수수색에 필요하다. 공공기관까지 압수수색을 한다는 건 의지가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풀어 주려면 검찰수사 시작을 안 했다. ‘검찰이 쇼다’ ‘봐주려고 했다’ 그러진 않을 거라고 본다”라고 전망했다.

박종진 앵커도 “윤석열 검찰총장이 제대로 (수사)할 것 같다. (과거) 정권에서도 내내 정권과 맞붙어서 수사를 했던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번 기대해 볼 만하다. 이분은 이미 돈에도 관심 없는 분이다. 검사를 자기 숙명처럼 보는 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상일 전 의원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후보자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핸드폰을 압수수색했다면 박종진 앵커 말에 동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검찰은 조 후보자의 핸드폰과 집을 압수수색하지는 못했다.

출연자들은 조 후보자의 임명·사퇴 여부에 따른 파급효과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먼저 현근택 부위원자은 “조국이 낙마하면 검경수사권 조정이 안 된다”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조 후보자가 그동안 자신이 법무부장관이 돼야 하는 이유와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이상일 전 의원은 “조국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이 되면 야권이 안 된다. 무리하게 임명을 한다면 당장 특검 이야기하기 어려울 거다. 해임건의안 상정할 거다”라고 전망을 했다.

이어 “다른 당은 국정조사하자고 할 거다. (하지만) 정의당은 선거법 때문에 계속 민주당하고 주고받는 모습으로 갈 거다”라고 말했다.

김철근 전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이 이 좋은 ‘조국정국’을 끌어갈 힘이 없다”며 “전략 부재다. 한 발짝씩 늦다. 어차피 조국을 임명하든 안 하든 이번 추석은 조국이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지난 6일 극적으로 개최됐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간 합의로 청문회 개최가 확정됐지만 증인 출석 여부를 두고 잡음이 일어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증인 11명을 신청하는 것으로 결정돼 청문회가 열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