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황교안 당대표 체제의 자유한국당, ‘막장 정당’ 이미지를 벗고 제1보수정당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앞날을 밝게 보는 사람들은 드물다. 여당과 정부를 견제해야 하는 것은 물론 내년 총선도 준비해야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 ‘야당 복 많은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말이 괜한 소리가 아니다. 이런 가운데 황 대표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검사출신 인사들을 당 전면에 포진시키며 새로운 인재영입을 나섰다는 소리가 들린다. 

정점식 전 검사장 영입해 국회의원 당선 ‘성공사례’
보수통합 뒷전,‘황라인’ 만들기 나섰다
7월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장에서 나온 발언을 보자.

“오늘 청문회를 보면서 과연 이 청문회가 윤석열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인지, 황교안 대표에 대한 청문회인지 구분을 할 수가 없다”며 “(민주당이) 이렇게 흠집 내는 데 주력하는 것을 보니까 우리 황 대표께서 인기가 좋은 모양이다”

윤 후보자의 방패로 나선 더불어민주당은 ‘삼성 떡값 수수 의혹’을 꺼내들며 윤 후보자의 ‘악연’ 황 대표를 정조준하자 자유한국당 정점식 의원이 반박에 나서며 한 말이다.

황 대표의 ‘복심’으로 통하는 정점식 의원은 이른바 ‘황교안 키즈’다. 두 사람은 공안검사 선·후배 사이로 인연이 깊다.  

황 대표가 법무부 장관이던 2014년 위헌정당·단체 대책 태스크포스(TF)가 만들어졌다. 정 의원은 당시 팀장이었다. 이후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 및 변론 전 과정에 참여하며 통진당 해산을 주도했다. 통진당 해산은 황 대표의 최대 치적이다.

황교안 당대표 “우리 목표는 총선·대선”

황교안 대표는 지난 6월 28일 박맹우 의원을 신임사무총장으로 임명했다. 박 의원은 친박계로 분류되지만 색채가 옅다. 오히려 친황계로 분류되는 분위기다. 8월 임기가 끝난 유기준 사개특위위원장도 그동안 황 대표와 한국당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 왔다.

최근 한국당 내 주요당직 인선 내용을 살펴보면 친박 인사들이 하나둘 빠져나가는 분위기다. 대신 친박 색채가 옅은 의원들로 채워지고 있다. 그동안 친박 세력이 황교안 대표를 지금의 자리에 서게 만들어 줬지만 끝까지 같이 갈 수는 없다는 분석이 많았다.

최근 일련의 상황을 살펴보면 황 대표가 친박과 거리 두기에 나선 모습이다. 실제 지난 7월 3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등 주요 보직에 친박계 의원들이 임명되자 ‘도로친박당’이라는 비판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하지만 황 대표는 “우리 당이 친박 70%, 비박 30%라고 그러더라”라며 “그러니 당직에 친박이라고 불리는 사람이 많을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나는 친박(친박근혜)에 빚진 것 없다. ‘도로친박당’ 이런 조어를 언론이 만드는 것은 구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황 대표는 “우리 목표는 2019년 7월 30일이 아니다. 총선이고 대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재들을 찾아 나서고 혁신과 대안을 준비하면서 치열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굴곡이 있지만 저는 저의 길을 가겠다”고 다짐했다. 

자유한국당이 살 길은 인재영입이다. 기존과 다른 새로운 인사들을 영입해 총선에서 승리해야만 자유한국당은 물론 황 대표가 대선 후보로까지 승승장구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황 대표는 검찰로 눈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이미 자유한국당은 황 대표 주도로 지난 5월 법률자문위원을 공개모집한다고 발표한 뒤 6월 171명을 추가 모집한 뒤 7월 발대식을 가졌다.

법률자문위원이란 자유한국당이 대여 투쟁과 당 관련 주요사건 등에 대한 적극적인 법적 대응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법무 인력을 말한다. 실제 모집된 171명 중 변호사는 절반 이상인 93명이다. 현재 신분이 변호사일 뿐 이들 대다수는 검사 출신이다.

법률자문위원회 208명 국회의원 후보군

주요 신임 자문위원으로는 서울동부지검장 출신인 석동현 변호사를 비롯해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박승환 변호사, 대한법률구조공단이사장을 역임한 이헌 변호사 등이 있다. 이 밖에 미국 변호사인 고준호 변호사, 이주영 국회부의장의 자제인 이재희 변호사 등도 포함됐다.

법률자문위원회 위원장은 최교일 의원, 정점식 의원, 석동현 전 검사장, 홍성칠 전 부장판사 등은 부위원장, 나머지는 자문위원을 맡게 됐다. 기존 자문위원들과 합해 총 208명이다. 이들은 당장 당 주요사건 등에 대한 법적 대응업무를 담당하겠지만 향후 총선 정국에서는 대다수 국회의원 후보로 나설 확률이 높다.  

황 대표는 법률자무위원들 외에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후 검찰에 사표를 낸 검사들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검찰총장 임명을 전후해 검찰에 사표를 낸 검사들은 60여 명에 달한다. 그중에는 지청장, 차장·부장검사 등 간부급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여의도 일각에서는 이미 황 대표가 이들 인사에 대해 스크린에 들어갔다는 말이 돌고 있다. 그 누구보다 검찰의 속성과 속내를 잘 알고 있는 만큼 인재영입 리스트에 이들을 올려 놓고 선정하고 있다는 얘기다.

문제는 이러한 과정에서 보수통합은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얘기가 흘러온다는 점이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경우는 공식석상에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에 대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황 대표는 공식적인 발언을 자제하고 있다.

심지어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도 지난 3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각 정치 세력 중 황교안, 유승민, 안철수, 그 다음에 거론되는 대권주자들이 애국심을 갖고 주도해야 얼마 남지 않은 총선을 앞두고 우파 통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황교안 당대표의 검사 출신인사 영입설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내비치는 여론도 적지 않다. 사실 자유한국당이 법률자문위원회를 구성한 이유는 고소·고발 사건을 이슈화하기 위한 전략도 있다.

정치적인 쟁점이 발생했을 때 국회 내에서 해결하기보다는 검·경에 맡겨 해결하려다 보니 검사 출신 인사들이 많을수록 유리한 게 사실이다. 

하지만 여야를 불문하고 정치권에서 생긴 쟁점을 검·경에 맡기다 보니 검찰의 권력이 커지는 부작용을 낳았다. 

황 대표의 검찰 인사 영입은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추석이 끝난 이후 내년 총선 준비가 본격화될 전망인 만큼 10월경에는 검사 출신 인사들이 자유한국당에 영입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