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를 마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를 떠나고 있다. [뉴시스]
인사청문회를 마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7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를 떠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조국(54)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지난 6일 치러졌지만 그간 제기된 의혹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다는 여론이 우위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KBS ‘일요진단 라이브’는 여론조사 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7일 전국 성인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통해 관련 의혹들이 해소됐는지 여부를 질문한 결과 ‘해소되지 않았다’는 답변이 59%로 집계됐다고 8일 말했다.

이와 달리 의혹이 ‘해소됐다’는 답변은 33%에 머물러 ‘해소되지 않았다’는 응답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모르겠다’는 응답은 8%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조 후보자를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임명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49%, ‘찬성한다’는 답변이 37%으로 드러났다. ‘모르겠다’는 14%를 차지했다.

세부적으로는 진보층의 경우 임명 찬성 응답이 66%로 반대(26%)보다 압도적인 수치를 차지했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반대가 75%로 찬성(14%)을 훨씬 웃돌아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중도층에서도 반대가 52%로 찬성(27%) 의견 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조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에 임명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조 후보자의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공정하게 이뤄질 것으로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의에는 ‘공정하지 않게 이뤄질 것’이라는 응답이 49%, ‘공정하게 이뤄질 것’이라는 응답은 36%로 기록됐다. ‘모르겠다’는 응답은 15%로 밝혀졌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등을 활용한 웹 조사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응답률은 조사요청 대비 12.4%, 조사참여 대비 90.8%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