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 자궁 출혈

 

가족력 ‘자궁 질환’… 혈액응고 장애 질환 검사 필수
무증상 ‘자궁근종’…  자궁 초음파 검사 등 영상검사 필수
 

많은 여성들이 생리 기간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출혈이 있거나 평상시 생리와 다르게 생리 기간이 길어지면서 양이 많아지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출혈은 대다수는 치료가 필요한 심각한 원인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너무 당황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증상이 반복되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부인과 검사를 받아야 한다. 비정상 자궁 출혈은 통증, 하복부의 혹 등과 더불어 여성들이 가장 흔하게 경험하는 부인과적 증상의 하나로 자궁이 보내는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

비정상 자궁 출혈의 정의

비정상 자궁 출혈은 정상적인 월경 주기, 월경의 양 그리고 월경 기간 등에서 벗어난 경우 및 월경이 아닌 시기의 출혈 증상으로 여성의 생식 기관인 자궁과 질, 난소, 나팔관에서 발생하는 출혈로 정의할 수 있다.

평균적으로 정상 월경 주기는 21일에서 35일이며, 월경 기간은 평균 4.7일로 7일을 넘지 않는다. 월경 과다는 빈혈이 생길 정도의 출혈을 말한다. 평소 본인의 월경 습관이나 평균적인 기준에서 벗어나는 일이 반복되면 부인과적 검진을 통해 치료가 필요한 원인 질환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비정상 자궁 출혈의 원인

비정상 출혈의 원인은 여성 생식기관 자체의 기질적 원인과 그 외의 다른 원인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연령대에 따라 원인이 다양하다.

비정상 출혈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연령대는 청소년기와 폐경 전후 연령대다. 청소년기에는 아직 호르몬 분비와 성적 성숙의 미완성에 의해 나타나는 무배란성 출혈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이 경우는 생리적인 정상 과정으로 출혈이 많지 않으면 지켜보면서 차도를 기다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만 출혈이 많거나 생리 기간이 너무 길어 학업이나 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이면 약물 치료를 통해 출혈을 조절해야 한다. 청소년기의 무배란성 출혈은 대부분 초경 후 2-3년 이후 저절로 좋아지거나 성인이 되면서 생리 주기가 안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간혹 선천적으로 혈액 응고가 안 되는 질환을 가진 청소년이 생리를 시작하면서 증상이 나타나 진단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초경 후 월경 과다가 심하거나 평소 멍이 잘 들고 상처, 코피, 잇몸 출혈, 혈액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혈액 응고 장애 질환에 대한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20대 이후부터 폐경 전까지의 가임기 여성에서는 피임약, 호르몬 분비를 이용한 자궁 내 피임장치 및 이식법 등 외부의 호르몬이 비정상 출혈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 경우는 질환이 아니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필요시 약물 치료, 피임법의 변경 등을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기는 임신과 관련된 출혈이 아닌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간혹 예상치 못한 임신을 눈치 채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절박 유산, 자연 유산, 자궁외임신 등의 임신 관련 출혈을 놓칠 수 있으니 임신이 가능한 가임기 여성이면 누구나 (청소년도 포함) 비정상 출혈이 있다면 우선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가임기 성인 여성의 경우 자궁 근종이 비정상 출혈의 흔한 원인으로 뽑힌다. 자궁 근종은 아무 증상이 없는 35세 이상 여성의 약 50%에서 발견될 만큼 흔한 질환이므로 자궁 초음파 검사 등의 영상 검사를 통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폐경에 가까워진 여성들은 배란의 불규칙성으로 인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질 수 있으며 자궁 근종, 자궁경부 및 내막의 용종 등이 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폐경 후 여성에서의 출혈의 원인은 폐경으로 인한 질위축증, 용종이 흔하다. 그러나 폐경 후에는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 등의 악성 질환이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악성 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을 위해 적은 양의 출혈이라도 경험하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기를 권유한다.

이 밖에도 체중의 급격한 변화 (단기간의 무리한 다이어트, 거식증, 폭식증), 심한 운동 및 스트레스, 갑상선 호르몬 이상 질환, 우리 몸의 성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뇌하수체의 질환, 간질환 등 자궁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다른 여러 원인들에 의해서도 비정상 자궁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