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뉴시스]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바른미래당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임명하자 ‘탄핵’, ‘레임덕’, ‘정권 퇴진운동’ 등 비판했다.

손학규 당대표는 “문 대통령이 국민과 함께 가겠다는 것인지 정말로 의심스럽다. 조 후보자는 여러 가지 나온 비리와 특권, 그것을 뛰어넘어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며 “정권의 권위가 땅에 떨어졌다. 이번 임명으로 소위 레임덕이 본격적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전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문 대통령은 끝내 국민과의 정면 대결을 선택했다. 국민 절반 이상의 반대와 쏟아지는 의혹에 눈을 감고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며 “조국 임명강행은 문 정권의 도덕성 파탄 선언이자, 피의자 신분의 장관을 앞세워 정권 입맛대로 검찰을 좌지우지하겠다는 선전포고일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기업으로 따지면 심각한 ‘오너 리스크’”라며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의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강행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 대통령의 임명강행은 곧 이 땅의 정의에 대한 사형선고”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여야 간의 협치는 물 건너갔다. 정의를 뒤엎고서, 국민의 뜻을 저버리면서까지 대한민국 청년들에게 좌절감과 상처를 준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정부와 집권여당에게 ‘부역’을 당할 이유도, ‘봉사’해줄 의무도 없다”며 “앞으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협치를 입에 담을 자격도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