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서울 접수된 시민 제안에 박원순 직접 답변
박원순 "14만 마리의 길고양이와의 공존이 필요하다"
도시정비구역 내 길고양이 보호 매뉴얼 등 제도 마련
재개발 재건축 철거 전 길고양이 사전 보호 방침 세워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개발·재건축시 길고양 등 보호를 통해 동물과 공존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9일 민주주의 서울에 올린 영상에서 "서울시민의 곁에 살고 있는 약 14만 마리의 길고양이와 공존이 필요하다"며 "서울시는 먼저 도시정비구역 내 길고양이 보호 매뉴얼과 길고양이 민원 처리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노후·불량 건축물 밀집지역 동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동물보호 활동가,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길고양이 보호 방법 의견을 수렴한다.

시는 또 재개발 재건축 관리처분계획 인가 시 사업시행자가 기존건축물 철거시기를 통보하도록 해 철거 이전에 길고양이, 유기동물 등을 사전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서울시의회(보건복지위원회)는 연말까지 '서울시 동물보호조례' 개정을 추진해 도시정비구역 내 동물보호와 반려동물 유기예방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한다.

시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을 중심으로 시민단체와 협력해 동물보호 집중 관리지역을 선정, 내년부터 동물보호지원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해당 지역에 사는 길고양이들은 집중 중성화해 개체 수가 늘어나지 않게 한 후 임시보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유기동물의 치료와 입양, 교육을 위해 설립된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를 권역별로 추가 조성하고 역할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의 이번 발언은 민주주의 서울에 접수된 시민 제안에 대한 답변이다.

민주주의 서울에 올라온 시민 제안 중 500명 이상 공감을 받는 경우 온라인에서 30일간 공론장이 개설된다. 공론에 5000명 이상이 참여하면 서울시장이 답변해야 한다. 이번 답변은 지난해 12월 보건소 난임주사 제안 이후 박 시장이 직접 답변하는 두번째 사례다.

이번 사안은 지난해 12월에 접수된 '서초구 재건축 단지의 길고양이들을 도와주세요'라는 제안에서 시작됐다. 해당 제안은 민주주의 서울이 개편된 2017년 10월 이래 가장 많은 5659명의 공감을 얻었다.

이 제안에 '길 위에 살아가는 고양이 역시 우리와 공존해야 할 존재다', '재개발 재건축 현장의 생태 보전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런 기회에 길고양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져서 동물보호 차원에서 범국가적으로 대대적인 제도의 개혁이 이뤄지길 바란다' 등 의견이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