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소득층·성묘객 지원대책 발표
노숙인·쪽방주민 합동 차례상 등도 제공

공동차례상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가 추석 연휴(12~15일)를 맞아 소외계층 10만 세대에 식료품을 지원한다. 또 홀몸어르신 2만9000여명을 대상으로 연휴 전후 안부 확인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추석 연휴 저소득 소외계층과 성묘객 지원을 위한 대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소외계층 10만 세대에게 신선식품(냉동닭, 한돈)과 쌀, 라면 등 식료품을 지원하고 희망마차를 확대 운영해 1725세대에게 송편·생활용품세트 등 추석 선물을 제공한다.

지원대상은 기초수급자, 차상위가정, 한부모가정, 긴급위기가정 등 자치구로부터 추천받은 소외계층과 사회복지시설 등이다.

시는 추석 연휴 기간 중 혼자 지내시는 홀몸 어르신 2만9600명을 대상으로 연휴 전부터 연휴 다음날까지 안전을 확인한다. 연휴 기간 중에는 최소 1일 1회 이상 안부 전화가 실시된다.

무료양로시설 등 23개소에 입소한 어르신 1485명과 장애인 거주시설 45개소에 거주 중인 장애인 2493명에게 추석위문금품이 지원된다.

시는 추석에도 귀향이 어려운 노숙인과 쪽방 주민 6411명을 대상으로 노숙인 시설 48개소(생활시설 37개소·거리노숙인 보호시설 6개소·쪽방상담소 5개소)에서 합동차례상 등 추석 명절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응급환자 등은 서울시 소재 국·공립병원 등 10개 의료기관에서 의료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교통편의도 제공된다. 시는 시립 장사시설을 찾는 성묘객들을 위해 용미리 묘지 무료 순환버스 운행, 교통경찰 배치를 통한 정체 해소, 주차장 추가 확보로 성묘객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추석 명절 동안 시민 모두가 편안하고 따뜻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