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논란 속에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의 독선과 이 정권의 폭주를 막아내려면 결국 자유민주 가치 아래 모든 세력이 함께 일어서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조국 임명 폭거를 통해서 국민과 맞서겠다고 선언했다”며 “야당을 밟고 올라서 독재의 길을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자신과 한줌 주변 세력을 위해서 자유와 민주, 정의와 공정을 내던졌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원내뿐만 아니라 원외 세력에게 ‘반문(反文) 연대’를 제안하며 “뜻을 같이 하는 야권과 재야 시민 사회단체, 자유시민들, 이들의 힘을 합쳐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내야 한다”며 “조국 파면과 문 대통령의 폭정을 막기 위해 분연히 일어서 싸워 이겨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자유대한민국을 세우고 가꾸고 지켜온 자유민주 시민과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미래세대의 적극적인 동참을 호소한다”며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국민 연대가 이 나라의 국정을 막는 마지막 힘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