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 혼자만으로 안되는 부분 있다" 인정
서울시 내부에서도 완공시기 조정 불가피 의견제기
내년 종로구 총선 영향 우려 속 박원순 고민 깊어져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추진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행정안전부의 강한 반발을 극복하기 위해 이전보다 다소 유연한 접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박 시장의 이 같은 변화에 행안부가 어떻게 답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박 시장의 변화는 지난 7일 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행사 일환으로 열린 서울토크쇼 행사에서 감지됐다.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광화문광장이 사실 중앙정부와도 관계되고 국가광장의 의미도 있다. 사실 서울시 혼자만으로는 안 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광화문시민포럼을 만들어서 전문가와 일반시민이 2년 이상 끊임없이 논의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워낙 중요한 공간이다 보니까 그만큼 여러 장애도 있는 것 같다"며 "이 부분은 많은 시간을 가지긴 했지만 더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의 의사, 합의들이 강화되는 절차 방식으로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이 발언은 기존 입장과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간 박 시장은 행안부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반대 입장에 적잖게 불쾌감을 가졌던 게 사실이지만, 이번에는 행안부의 입장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으며 일부 받아들일 준비가 됐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7월30일 행안부가 공문을 통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의 완공시기, 시민과의 소통 부족, 교통 불편 등을 이유로 서울시에 반대 입장을 내놓자 박 시장은 진영 행안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그러나 진 장관은 면담에 응하지 않았다. 그러자 박 시장은 지난달 13일 국무회의에 불참함으로써 유감이라는 의사를 행안부에 우회적으로 전달하는 등 갈등이 고조돼 왔다.

게다가 박 시장은 지난달 27일 열린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는 "과거 이명박 시장이 추진했던 청계천 복원사업도 시민 80%가 반대했지만 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행안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한 바 있다.

하지만 박 시장 뿐 아니라 시 내부에서도 일부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시 관계자는 9일 "행안부가 시민사회와의 소통, 교통 불편, 완공 시기 등 문제를 제기했다"며 "아직 결론을 내지는 못 한 것은 사실이지만 행안부도 그렇고 서울시도 이 상태로 둘 수는 없는 상황이고 서로 일정 정도의 합의를 만들어가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사실 완공시기를 2021년 5월로 고집할 이유가 없다"며 "시민과 소통을 충분히 해가며 차근차근 해 나간다는 것에 (더불어)민주당이나 행안부, 서울시가 공감대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서울시의원은 "서울시가 행안부와 합의를 하는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도달했을 것"이라며 "서울시가 계획하더라도 마무리될 수 없는 사안이므로 행안부 입장이 완강한 상태에서는 서울시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각에는 박 시장이 내년도 총선거 등 정치 일정을 감안해서 한발 물러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간 광화문광장이 있는 종로구 주민들 사이에서는 재구조화로 인해 광장 면적이 확대되고 보행구간이 늘어나면 집회가 폭증할 것이란 우려와 비판이 제기돼 왔다. 이 과정에서 국회의원과 시의원들을 중심으로 박 시장과 서울시의 재구조화 강행 움직임에 반발기류가 있었다. 재구조화 강행으로 종로구 민심이 악화돼 내년 종로구 총선에서 패할 경우 박 시장과 서울시가 책임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는 경고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행안부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뒤 청와대와 민주당 지도부가 암묵적으로 행안부 의견에 힘을 실은 것도 박 시장 입장에선 부담으로 작용했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박 시장과 서울시가 '2021년 5월'이라는 완공 목표시점을 양보하는 대신 나머지 안을 관철시키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했다는 해석이 있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본부장은 "광화문광장을 둘러싼 지금의 상황은 여당 내 유력주자들 서로 간에, 그리고 당내 그룹들 간에 견제가 이뤄지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정부 여당의 차기 대권 구도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 그리고 세력들의 관계에서 견제가 작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 본부장은 그러면서 "박 시장 입장에서는 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고 싶겠지만 현재 정부 여당의 관심은 다른 곳에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야당과 정부 여당이 조국 이슈까지 포함해서 각종 이슈로 맞붙고 있고 앞으로도 여야가 강하게 맞붙는 게 지속될 전망"이라며 "그래서 광화문광장을 둘러싸고 정부 여당과 서울시 간에 접점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측면이 있다. 이게 박 시장 입장에서는 안타까운 점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