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뉴시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전 대표는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논란 속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데 대해 “범죄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없던 일이고 전세계 어느 나라 역사에도 없었다. 이것은 국민에 대한 전쟁 선포라고 생각한다”고 밝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을 향해 “권력이 저런 짓을 함부로 할 때 나라를 어지럽히고, 불법과 반칙을 일삼을 때 우리 국민은 저항권을 갖고 있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유 전 대표는 “국민들도 비슷한 생각했을 것이라 믿는다. 설마 임명할까 기대했을 것이다. 이제 허탈과 무력감에 빠져있다”며 “문 대통령과 정권 사람들은 정의와 공정, 평등을 입에 올릴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조국 임명 자리에서 공평과 공정, 특권, 기득권 등 이야기를 함부로 했다. 저는 대통령이 정상인 상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의 정신세계가 어떻게 되기에 범죄 피의자 조국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하면서 그런 말을 내뱉을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유 전 대표는 “조국 사태를 한 달 끌면서 무능과 독선 위에 이제는 국민들에게 추악한 오기로 전쟁을 선포하는 모습을 보면서 야당이 깨어있는 시민과 나서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지금부터 국민 저항권으로 이 정권을 끝장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보수 정치가 지금 정신 차려야 한다. 그동안 보수가 자유만 외치고 온 국민이 원한 정의와 공정, 평등에는 진보 세력의 전유물인 양 등한시 한 점에 대해 반성해야 한다”며 “이는 보수가 지킬 헌법 가치임을 인정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실현할 때 국민들이 보수의 편을 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