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고 훈훈한 추석 연휴 보내세요!

전남도청 전경
전남도청 전경

[일요서울ㅣ남악 조광태 기자] 전라남도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 기간 동안 도민과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편안하고 훈훈한 명절을 보내도록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전라남도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각종 사건․사고 및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교통안전과 재난․재해 등 10개 분야로 나눠 시군과 연계해 종합대책을 수립, 중점 추진한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시외 직행버스 52개 노선 143회를 증회 운행한다. 여객선 특별수송대책을 세워 목포·여수·완도, 3개 권역에서 428회 증편 운항한다.

도로 공사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공사 중인 주요 도로 8개소 20.52㎞를 임시 개통한다. 오는 12월 개통예정인 영광 향화도와 무안 도리포를 잇는 칠산대교(1.8㎞), 여수 화양면과 소라면을 연결하는 국가지원지방도 22호선 전 구간(11.6㎞), 무안 일로읍과 나주 동강면을 연결하는 49호선 일부 구간(4㎞)을 11일 오후 1시부터 15일 자정까지 임시 개통한다. 해남 북일 오소재(1㎞), 무안 원동~청룡(0.6㎞)・톱머리(0.4㎞), 장흥 신리마을(0.5㎞) 앞 지방도와 영산강 강변도로 중 나주 삼영동 영산교 앞 도로(0.62㎞)도 임시 개통한다.

추석을 앞두고 물가 안정을 위해 배추·무·대추 등 농산물 6종, 돼지고기·닭고기·쇠고기 등 축산물 4종, 조기·갈치·고등어·명태 등 수산물 5종 등 성수품 15개 품목을 중점 관리했다. 지난 2일부터는 농‧수‧축‧임산물 판매소 및 음식점을 대상으로 도, 시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합동으로 원산지표시 이행과 표시방법 적정 여부 등을 단속했다.

구제역·AI 등 예방 상황 근무를 비롯해 각종 사건․사고 예방과 재난 안전관리를 위해 종합여객시설, 공연‧관람장, 판매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38개소의 안전을 점검했다. 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119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고, 16개 소방서와 항공대가 상시 출동 대기하고 있다.

연휴 기간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도와 각 시군에 비상진료상황실을 운영한다. 응급의료기관 38개소, 보건소 22개소, 휴일지킴이 약국, 권역 응급의료센터를 비상 진료기관으로 지정해 운영토록 하며, 도서 취약지역 응급환자 발생 시 이송을 위한 응급의료 전용헬기를 운영한다.

연휴인 12~15일을 쓰레기 중점 관리대책 기간으로 정해 생활쓰레기를 중점 수거한다. 명절 음식물 쓰레기 감량화 유도, 쓰레기 무단투기 계도와 단속을 실시한다. 급수대책반도 운영한다.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정수장과 배수지, 마을상수도, 소규모 급수시설 등 시군별 급수 주요 시설물을 사전 점검했다.

명절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기강 해이 및 품위 손상 행위, 소극행정 행위, 보완관리 위반 행위, 청탁금지법 및 공무원행동강령 위반행위, 공직자 비리 등 청렴도 저해행위 공직감찰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공직기강을 철저히 확립했다.

정찬균 전라남도 자치행정국장은 “도민과 귀성객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도록 안전에 중점을 두고 시군과 함께 추석 연휴 종합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전남지역 관광지를 비롯한 문화 행사장 및 축제 현장을 많이 방문해 가족과 함께 남도의 따뜻한 정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추석을 앞두고 김영록 도지사를 비롯한 도 간부들이 사회복지시설 476개소를 비롯해 한부모 가정, 소년소녀가장 등 어려운 이웃을 방문하는 등 온정이 넘치는 위문활동을 펼쳤다.

안전하고 행복한 추석 고향길 온힘

전남도, 특별교통대책 상황실 운영…대중교통 확대․도로 임시 개통-

전라남도가 추석을 맞아 연휴 기간인 11일부터 15일까지를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도민, 귀성객 및 관광객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도․시군․유관기관과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 수송대책을 추진한다.

이 기간 동안 대중교통 운행 횟수를 대폭 늘리고 주요 도로를 임시 개통하는 한편, 교통 불편 민원과 교통 상황을 총괄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귀성객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위해 서울~광주・목포・순천 등 고속버스 주요 노선 운행 횟수를 하루 평균 373회에서 482회로 109회 증회한다. 철도는 1일 기준 호남선 일반열차 2회, 전라선 일반열차 2회를 증편해 총 87회 운행한다.

시외직행버스는 하루 평균 1천385회에서 1천528회로 143회 증회 운행한다. 시내버스와 농어촌버스의 경우 공원묘지 등 명절 연휴 기간 수요 집중이 예상되는 노선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귀성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22개 시군과 함께 여객자동차터미널 안전과 청결 상태를 합동 점검했다.

연휴 기간 도로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공사 중인 주요 도로 8개소 20.52㎞를 임시 개통한다.

12월 개통 예정으로 영광 향화도와 무안 도리포를 잇는 칠산대교(1.8㎞), 여수 화양면과 소라면을 연결하는 국가지원지방도 22호선 전 구간(11.6㎞), 무안 일로읍과 나주 동강면을 연결하는 49호선 일부 구간(4㎞)을 11일 오후 1시부터 15일 자정까지 임시 개통해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이외에도 해남 북일 오소재(1㎞), 무안 원동~청룡(0.6㎞)・톱머리(0.4㎞), 장흥 신리마을(0.5㎞) 앞 지방도와 영산강 강변도로 중 나주 삼영동 영산교 앞 도로(0.62㎞)도 임시 개통한다.

전라남도와 22개시군, 전남지방경찰청, 전라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 합동 특별교통대책 상황실도 운영한다. 상황실은 대중교통 증편 운행, 교통 불편 신고사항 접수 및 처리, 정체지역 차량분산 유도, 교통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조치 등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연휴를 즐기도록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이상훈 전라남도 도로교통과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귀성객과 지역 주민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전남도민 모두가 교통법규 준수, 배려운전으로 편안하고 행복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석 연휴 24시간 응급환자 진료체계 구축

전남도․22개 시군 보건소, 상황실 운영…병의원 당직일 정해 진료

전라남도가 추석 연휴를 맞아 응급환자 진료와 의료기관·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감염병 조기 발견 및 확산 방지를 위해 12일부터 15일까지 22개 시군 보건소와 함께 응급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연휴 기간 동안 51개 응급의료기관 및 의료시설에서 24시간 응급실을 운영, 응급진료를 한다. 또한 255개 병의원과 437개 보건기관, 392개 약국이 당직일을 정해 환자 진료에 신속히 대처한다.

특히 전라남도는 섬 등 취약지역 응급환자 출동 요청 시 신속한 이송을 위해 닥터헬기를 점검해 운항할 계획이다. 다수 사상자 발생에 대비해 현장 응급의료 지원을 위해 권역응급의료센터인 목포한국병원과 성가롤로병원에서 차량 출동태세를 갖추고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집단 발생 및 해외 여행객 증가에 따른 해외 감염병의 국내 유입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감염병 환자의 신속한 조치와, 해외여행 후 감염자의 조기 발견 및 추적관리를 위한 감염병 관리도 강화한다.

연휴 기간 진료 가능한 병의원은 129 보건복지부 콜센터, 119, 응급의료포털(http://e-gen.or.kr), 응급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도와 시군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안병옥 전라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충분히 운영해 주민에게 의료 공백 없이 안전하게 추석 연휴를 보내도록 하겠다”며 “감염병 등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을 잘 지키고, 고열과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즉시 치료받을 것”을 당부했다.

추석맞이 국악 공연 송편 빚기 등 문화행사 풍성

-전남지역 111곳서 농악놀이․노래자랑 등 다채-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사라져가는 전통놀이를 즐기며 이웃 친척과 더불어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는 세시풍속 놀이와 문화행사가 전남 111곳에서 다양하게 펼쳐진다.

추석 연휴 첫 날인 12일부터 전남 곳곳의 세시풍속 문화행사장에서 윷놀이, 송편 빚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행사와 강강술래, 마당극, 노래자랑 등 세시풍속 문화행사가 펼쳐져 도민과 귀향객의 마음을 설레게 할 것으로 보인다.

진도 국립남도국악원에서는 13일 오후 7시 진악당에서 한가위 특별공연 ‘달빛 속, 맛난 국악’ 공연이 펼쳐, 무안 남악 소재 남도소리울림터에서는 14일 오후 5시 전남도립국악단의 토요공연으로 강강술래, 남도민요 등 국악 한마당 행사가 펼쳐진다.

농업박물관 야외 초가마당에서는 12일 오전 10시부터 오색송편 빚기 체험행사, 목포자연사박물관에서는 12일부터 3일간 민속놀이 한마당 행사 및 공룡 석고 액자 체험 등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귀성객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11일부터 5일간 나주 남평읍 지석천 체육공원에서는 소원 풍등 날리기, 활쏘기 체험 등 빛가람 드들섬 프린지 축제가 준비됐다. 사라져가는 전통민속놀이 재현을 위해 광양문화원 주관으로 중마동 23호광장에서 광양버꾸놀이 공연, 강강술래 등 전통놀이도 치러진다.

전남지역에서 펼쳐지는 추석맞이 세시풍속 놀이와 문화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라남도 누리집(www.jeonnam.go.kr)을 참조하거나 시군 문화관광부서, 당직실 또는 추석 종합상황실 등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다.

추석엔 ‘한국인의 고향’ 전남 여행 즐기세요 【관광과】

-전남도, 오순도순․복고․감성․미식․체험 5개 테마별 여행지 추천-

가볼만한 곳-해남_공룡박물관
가볼만한 곳-해남_공룡박물관

전라남도는 추석 연휴에 아이들과 함께 가족 단위 여행이나 연인,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오손도손, 복고풍 여행(뉴트로), 감성, 미식, 체험 등 5개 테마별로 구성해 ‘한국인의 고향’ 전남 여행지를 추천했다.

온 가족 함께 오손도손 즐길 수 있는 추석 당일 무료 여행지는 △순천 낙안읍성, 선암사, 송광사 △담양 죽녹원, 메타세쿼이아랜드, 소쇄원 △해남 땅끝관광지, 공룡박물관, 대흥사, 우수영관광지, 고산유적지 △강진 고려청자박물관, 다산박물관 등이다.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 있는 복고풍의 ‘뉴트로’ 여행지는 해방 전후부터 1980년대까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담양 추억의 골목, 순천 드라마 촬영장, 목포 연희네슈퍼,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보성 득량역 추억의 거리 등이다.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면서 즐거움이 가득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일상을 탈출해 나를 찾는 감성 여행지는 고흥 연홍도, 완도 정도리구계등, 화순 적벽 등이다. 연흥도는 섬 안에 미술관이 있는 전국 유일의 미술섬이다. 둘레길과 해변에 다양한 벽화와 정크아트, 조형물이 어우러져 있다. 완도 정도리구계등은 크고 작은 돌이 모여 있어 파도가 밀려오면 아름다운 해조음을 들려준다. 완도 8경의 하나다. 화순 적벽은 방랑시인 김 삿갓도 머물다 갈만큼 웅장하고 아름답다. 수려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푸짐하고 맛깔스러운 남도 미식 여행을 즐기고 싶다면 목포 게살비빔밥, 신안 홍어삼합, 광양 불고기, 보성 꼬막정식, 여수 돌산게장, 함평 한우비빔밥, 담양 대통밥 등을 맛보는 것도 추석 음식과는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특별하고 이색적인 짜릿한 체험을 즐기고 싶다면 강진 가우도 짚트랙 체험을 통해 바다 위를 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신안 세일요트를 타면 올해 4월에 개통한 천사대교와 아름다운 다도해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여수 예술랜드에서는 증강현실(AR) 3D 기능을 활용해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색다른 트릭아트를 경험해볼 수 있다. 무안황토갯벌랜드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자연생태의 갯벌체험과 캠핑을 즐길 수 있어 반짝이는 별 같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김명신 전라남도 관광과장은 “‘한국인의 고향’ 전남은 가볼 만한 곳이 다양해 아이들과 함께 가족 단위 여행이나, 연인, 친구들과 여행을 즐기기에 최적의 지역”이라며 “추석 연휴에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오감만족을 느낄 수 있는 남도 여행지를 둘러보면서 따뜻한 고향의 정취와 훈훈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석 연휴를 맞아 테마별로 가볼만 한 곳을 소개한 ‘추석 달달 무슨 달? 전남에서 노는 달!’ 홍보전단은 관광안내소,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 구할 수 있다.

8월에 새롭게 선보인 남도여행길잡이에서 여행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