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군청 전경
진도군청 전경

[일요서울ㅣ진도 조광태 기자]전남 진도군이 최근 귀농 농업창업·주택구입 지원 사업을 위해 하반기에 24억원 지원했다.

11일 진도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23억원을 지원해 사업을 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하반기 잔여 배정금액 7억원에 대해 오는 20일(금)까지 추가 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사업 신청자격은 1953년 이후 출생자로서 세대주인 자, 농촌 지역 전입일을 기준으로 농촌 외의 지역에서 1년 이상 지속적으로 거주하고, 농촌 지역 전입일로부터 만 5년이 경과하지 않은 세대주이다.

진도군에서 실제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종사 예정이고, 귀농·영농 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한 자이다.

또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에 직업을 가진 자나 농업 외 타 산업 분야의 사업자 등록증 소지자(단, 수산업은 겸업 가능)는 지원할 수 없다.

작년까지는 전입일 기준 5년 이내에서만 신청이 가능했지만 올해 7월부터는 농촌 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비농업인(재촌비농업인)도 농업 창업 지원사업 신청이 가능해졌다.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금리 2%,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 분할상환으로, 농업창업은 세대 당 최대 3억원, 주택구입은 세대 당 최대 7,500만원 한도 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이차보전사업이다.

하반기 추가신청은 진도군농업기술센터에서 오는 20일까지 접수받으며, 10월 초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층 면접평가로 심사 점수 60점 이상인 자 중 고득점자 순으로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진도군 농업기술센터 이고은 주무관은 “귀농창업·주택자금으로 귀농인이 안정적으로 진도군에 정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