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뉴시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6일 “조국 반대가 정치운동으로 퇴색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우리 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 조국 반대로 보수 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권타도 운동을 벌이는 것이 아니다. 문 대통령에게 반성하라고 기도하는 것”이라며 “또 하나의 이념갈등으로 확대되고 진영싸움으로 번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이같이 전했다.

손 대표는 “오늘 새벽 중앙지검이 조국 5촌 조카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한다. 관련자들과 말 맞추는 등 증거인멸 정황이 파악된 것이 결정적이었다고 한다”며 “의혹에 대한 사실이 밝혀진다면 문 정권의 루비콘 강(을 건너는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국 이슈가 문재인 이슈로 변하고 있다. 그래서 문 대통령에게 조국이란 꼬리를 자르라고 진작부터 권한 것”이라며 “사태와 분열된 국론을 수습할 가장 빠른 길은 지금이라도 조 장관 임명을 철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과 싸우려 하지 말고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 달라”며 “우리 당은 공정한 법 집행을 바라는 국민 염원을 받들어 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광화문 토요 집회를 계속 이끌겠다. 갈등과 분열이 아닌 통합과 안정을 바라는 국민이라면 어느 분이라도 함께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