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조국(54) 법무부장관의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의 ‘키맨’으로 지목되는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구속됐다. 검찰은 사모펀드 의혹 관계자 가운데 첫 구속수사를 진행해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한 수사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중앙지법 임민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6일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모(36)씨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 혐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임 부장판사는 발부 사유에 관해 “조 씨의 범죄 사실 중 상당 부분이 소명됐다”며 “본 건 범행 전후 일련의 과정에서 조 씨의 지위 및 역할, 관련자 진술 내역 등 현재까지 전체적인 수사 경과 등에 비춰 도망 내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조 씨는 조 장관 가족이 자금을 낸 사모펀드의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회사 자금 수십억 원을 횡령한 혐의를 갖는다. 이 밖에도 검찰 수사가 본격적으로 들어서기 전 사모펀드 관련자들에게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도 지닌다.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학교 교수와 두 자녀는 코링크PE가 운용하는 ‘블루코어밸류업 1호’(사모펀드)에 10억5000만 원을 출자한 바 있다. 아울러 정 교수 동생인 정모씨도 코링크PE의 지분을 소유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사실상 조 장관 가족이 사모펀드 운용에 관여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가운데 가로등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가 해당 사모펀드 투자를 받아 관급 공사를 수주하면서 조 장관 측이 입김을 가했다는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또 코링크PE가 웰스씨앤티를 자동차 이차전지 업체 WFM과 합병해 우회 상장을 하려 했다는 의혹도 나온 상황이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투자처를 알지 못했으며 운용에도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해당 사건의 수사를 맡은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조 씨가 이 같은 의혹의 실체를 들여다볼 수 있는 핵심 인물이라고 여기고 있다. 조 씨는 코링크PE가 중국 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을 당시 대표 자격으로 참여하는 등 코링크PE를 실질적으로 운용해 왔으며, 정 교수에게 사모펀드 투자를 권유한 인물로 전해졌다.

이와 더불어 조 씨가 조 장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웰스씨앤티 최모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말을 맞추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러한 의혹들에 대해 조 씨는 이날 구속심사에서 일부 혐의는 인정하나 억울한 부분도 있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씨는 검찰이 수사에 돌입하기 전 해외로 향했다가 지난 1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한국으로 돌아왔다. 검찰은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조 씨의 신병을 확보해 조사를 진행한 뒤 특경가법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한편 검찰은 코링크PE 이상훈 대표와 웰스씨앤티 최 대표에 대해 특경법 위반(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법원은 지난 11일 “이들이 사실 관계를 대체로 인정하고 있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