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 <뉴시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이후에도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거센 반발 기조를 지속하는 데 대해 “이러한 소모적 행동은 국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일침을 가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이하 최고위)에서 “여전히 계속되는 조 장관과 가족에 대한 논란은 국민에게 피로감을 주는 게 현실이고 야당은 이러한 논란을 정쟁 수단으로 삼아 국회를 공전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최고위가 열리기 전 법무부와 가진 검찰개혁 관련 당정 협의를 거론하면서 “전임 박상기 장관 때부터 많은 개혁안을 준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조 장관은 이를 실행하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최선을 다해 공정하고 독립적인 수사를 하고 법무부는 오랜 숙원인 검찰 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면서 “국회는 민생 법안과 예산안을 처리하는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 제 할 일을 해야 할 때”라고 각 기관이 맡은 임무에 충실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해 도마에 오른 아프리카돼지열병과 관련, “당은 곧바로 특위를 중심으로 회의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했다”며 “지금은 초동 대응을 통한 확산 방지가 유일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관해서 “당도 특위를 통해 정부를 뒷받침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로 농가와 가공업체, 자영업자에게 2차 피해가 가지 않도록 종합 대책을 세심히 챙겨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