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뉴시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8일 내년 총선 불출마 보도에 대해 “거취 문제는 임면권자 의사를 존중할 것이고 오늘 보도는 제 의사를 확인해서 나간 것이 아니다”라고 거리를 뒀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교육개혁 관련 정례 당정청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자신이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단 입장을 지도부에 전달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내게 확인하지 않고 보도가 된 것”이라며 “내 의사의 확인과정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제가 누차 반복적으로 말씀드려왔는데 불출마냐 출마냐를 제가 결정해서 이야기해드릴 시간도 상황도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자신의 불출마 보도에 대해 당내에서 ‘86세대’로 불리는 중진의원들에 대한 물갈이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해석에 관해서는 “그렇게 확대해석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표명했다.

또 유 부총리는 출마 의사가 확실하냐는 물음에 “지금 제 신분이 국회의원이기 때문에”라며 즉답을 피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신경민 민주당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당정청 회의에서 불출마 관련 언급이 있었냐고 묻자 “우리가 물어봤다. ‘불출마 기사가 크게 났던데’라고 하니까 (유 부총리가) 웃더라”면서 “그래서 ‘누가 음해하는 세력이 있냐’고 하니까 웃더라. 전혀 (사실이)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