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식품안전국(EFSA) “인간은 아프리카돼지열병바이러스에 감수성이 없다”

돼지열병, 사람 감염위험 없어.. 돼지고기 섭취 안심
돼지열병, 사람 감염위험 없어.. 돼지고기 섭취 안심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 일산서구보건소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파주에 이어 연천에서도 발병했지만, 돼지열병은 돼지과 동물에게만 감염되는 급성 바이러스성 전염병으로 사람과 동물에게 모두 전염되는 인수공통 전염병은 아니어서 지나치게 공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해외 전문기구인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인한 “인간건강의 위협요소는 없다”고 하고 있고, 유럽식품안전국(EFSA) 또한 “인간은 아프리카돼지열병바이러스에 감수성이 없다”고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역시 돼지열병의 한 종류로 돼지가 감염될 경우 고열이나 식욕 결핍 등을 일으키는 동물 질병이며, 국내에서는 1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의 발생 원인은 감염된 돼지 및 바이러스가 들어 있는 남은 음식물을 돼지가 섭취 시 감염되고, 농장관계자 발병국 해외여행 등으로 부터도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해외 전문기구에서 밝힌 것처럼 인체 감염 사례는 아직 보고된 바가 없으며, 다만 평소처럼 돼지고기는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좋고 감염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또한 고양시는 돼지열병이 사람한테 문제가 될 가능성은 굉장히 낮지만 살처분 등 방역작업 시 작업자들의 인체 노출을 최소화 하고, 작업 할 때는 보호복 등을 착용하며 이후에는 충분한 세척과 병역 활동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