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주민자치회 확대 설명회 개최
고양시, 주민자치회 확대 설명회 개최

[일요서울|고양 강동기 기자] 고양시는 지난 16일, 일산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확대 설명회를 개최했다.

주민자치회는 기존 심의 자문기구 기능에 그쳤던 주민자치위원회에 주민참여 기능을 보다 강화한, 각 동의 주민자치 대표기구라고 할 수 있다.

고양시는 이러한 주민자치회의 확대 실시를 위하여 지난 7월 고양시 주민자치회 설치 ․ 운영 및 시범실시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고, 주민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확대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주민자치위원 및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설명회는, 주민자치회의 원활한 확대를 돕기 위한 행사다. 주민자치위원과 관계 공무원의 이해를 돕고, 고양시의 주민자치회 확대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더불어 주민자치회 기초 교육과 주민자치회 시범실시의 동 확대 계획 안내도 덧 붙였다.

주민자치회 기초교육은 “주민자치회, 마을 민주주의의 출발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주민자치회로의 전환 필요성과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의 마음가짐에 대해 성공회대 유창복 교수의 강의로 진행됐다.

고양시 관계자는 "지난 2016년 7월부터 창릉동 ․ 풍산동 등 2개동에서 시범실시 중인 주민자치회를 올해 말 3개동 이상 확대하여 실시할 것"이며,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