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로-호구포로-매소홀로-경원대로 내부(8㎢), 간선도로 60km/h → 50km/h, 이면도로 30km/h 적용

인천시, 9월말까지 시범운영 구간의 교통안전표지 정비를 완료하고, 홍보포스터 배부, 현수막 설치 및 市 주요행사에 플래시몹 홍보캠페인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할 방침
인천시, 9월말까지 시범운영 구간의 교통안전표지 정비를 완료하고, 홍보포스터 배부, 현수막 설치 및 市 주요행사에 플래시몹 홍보캠페인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홍보활동 전개할 방침

[일요서울 |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시가 최근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보행자 사망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10월부터 인천지방경찰청과 협력하여 ‘안전속도 5030’속도하향 정책을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시부 내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50km로 낮추고, 어린이보호구역 등 보행자 안전이 필요한 이면도로는 30km로 속도를 제한하는 정책으로, 우리나라는 2016년부터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민·관·학 12개 단체로 구성된 ‘5030협의회’ 주도하에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인천지방경찰청은 지난 7월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를 통해 차대 보행자 사고 발생이 집중되는 남동구 일대인 백범로-호구포로-매소홀로-경원대로 내부 약 8㎢를 시범운영 구역으로 선정하였으며, 10월부터 도시부 내 최고 속도를 50㎞/h로, 이면도로는 30㎞/h로 제한하는 속도 하향 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9월말까지 시범운영 구간의 교통안전표지 정비를 완료하고, 홍보포스터 배부, 현수막 설치 및 市 주요행사에 플래시몹(단체 홍보율동) 홍보캠페인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다양한 홍보활동도 병행한다.

시가 이렇게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는 최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가 증가하는데 있다.

시의 최근 3년간(’16~18년) 전체 사망자 대비 보행자 사망자 비율은 2016년 46%, 2017년 47%, 2018년 43%로 매년 4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 상반기(1~6월) 역시 보행 중 사망자는 전체 68명 중 29명으로 전년 동기(22명) 대비 약 32% 증가하여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 강화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독일과 덴마크에서는 도시부 도로 속도를 시속 50km로 낮춘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가 각각 20%, 24%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국내의 경우 시범운영을 실시했던 부산 영도에서는 교통사고 사망자가 24% 감소했으며, 대구시와 세종시도 각각 21%, 28% 사망자가 감소하여 속도하향 실시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 효과는 입증되었다.

조동희 교통국장은 “안전속도 5030 정책은 매년 보행자의 사망자 비율이 40%가 넘는 인천의 상황을 고려하면 성공적으로 정착되어야 한다.”며, “올해 시범운영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 등을 개선·보완하고 시민 공감대를 충분히 이끌어내어 교통이 안전하여 살고 싶은 도시 인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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