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손 대표 앞에는 지상욱 의원이 당의 민주적인 운영을 요구하며 취재진석에 앉아 있다 [뉴시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손 대표 앞에는 지상욱 의원이 당의 민주적인 운영을 요구하며 취재진석에 앉아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20일 손학규 대표를 향해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는 손 대표와 당권파에 속하는 문병호 최고위원, 채이배 정책위의장, 임재훈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비당권파 최고위원인 오신환 원내대표, 하태경·이준석·권은희·김수민 최고위원은 여전히 불참했다.

손 대표는 지 의원의 발언권 요구를 거부하며 비공개로 회의를 전환하려 했으나 지 의원은 손 대표를 향해 하 최고위원의 징계가 부당하다고 발언했다.

그는 “하 최고위원은 당원과 국민이 우리가 정한 룰에 의해 선출된 선출직 최고위원이다. 대표 다음으로 2번째 표를 얻은 사람”이라며 “하 최고위원이 한 말이 물의 빚었다고 인정하지만 네 번이나 공개적 사과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여기에 대해 당시도 아니고 몇 달 지난 다음에 (윤리위원회가 열렸고) 윤리위는 최고위원 5명이 위원장 불신임을 요구한 뒤 이뤄졌다”며 “당헌당규에 따르면 윤리위원장 불신임이라 윤리위를 열 수 없다. 절차, 내용에 문제가 있고 더 중한 사람들을 놔두고 대표님은 (앞서) 혁신위 의결 사항에 대해 최고위 의결을 거부했다. 그야말로 당헌당규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지 의원은 “이 당은 대표 사당이 아니다”라며 “검토를 부탁드리려고 왔고 결과를 기대하면서 지켜보겠다. 대표에게 결례가 되더라도 정당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손 대표는 “한 가지만 듣고 가라. 윤리위 결정을 당 대표가 철회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지 의원이 떠난 뒤 공개 발언에서 “일부 최고위원이 윤리위원장 불신임안 제출 후 이뤄진 윤리위 결정은 원천 무효라고 하는데 완전히 잘못된 주장”이라고 전했다.

그는 “지난 18일 제출된 불신임 요구안과 19일 긴급 상정 요구서에 모두 하 최고위원이 날인했다. 징계 절차 개시된 상황에서 징계 대상자가 주최 대상자를 불신임한다는 것이다. 자기 재판관을 자기가 고를 수 없다는 것은 동서고금 진리”라며 “불신임요구서 효력 발생 또한 부당한 주장이다. 당무위 구성 전까지 권한은 최고위에 위임돼 있다. 당 대표로 최고위 안건으로 상정하지 않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