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지난 9일 열린 제369회 국회(임시회) 제6차 본회의 대정부질문에서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다음달 2일부터 21일까지 국정감사를 실시하기로 하는 등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20일 각 당의 말을 종합하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전날 저녁 가진 만찬 회동에서 이같은 정기국회 일정 조율에 의견을 모았다.

앞서 여야는 오는 26일 정치, 27일 외교·통일·안보, 30일 경제, 다음달 1일 사회·문화 등 나흘간 각 분야별로 대정부질문을 실시하며 정기국회 막을 올리기로 했지만, 국감 일정을 놓고는 이견을 보인 바 있다.

여야는 대정부질문에 이어 국감을 마친 직후인 다음달 22일에는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 운영에 대한 정부의 시정연설을 청취하기로 했다.

아울러 조국 법무부 장관의 출석 문제로 한 차례 무산됐던 여야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다음달 28일부터 30일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다음날인 31일께 열 예정이다.

한편 여야는 조 장관 관련 의혹을 둘러싼 국정조사를 놓고는 계속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태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에 조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했지만, 민주당은 '절대 수용 불가'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