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평균 약 2500 ~3000개의 악플을 받았다"
이준석 “가장 위험할 때는 진실을 얘기할 때다”

'주간 박종진' 캡쳐화면
'주간 박종진' 캡쳐화면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주간 박종진’ 98회 방송에서 유재일 정치평론가의 민주당 탈당 문제가 토론 주제에 올랐다. 유 평론가는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의 위험성을 미리 경고한 바 있다.

그동안 개인 유튜브는 물론 ‘주간 박종진’에 출연해 임명 강행 시 불거질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지적했었다. 그러자 최근 민주당 또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로부터 거친 항의를 받았고 급기야 탈당 선언을 하기에 이르렀다.

박종진 앵커는 유재일 평론가의 민주당 탈당 소식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물었다. 그러자 유 평론가는 최근 잠을 잘 못 잤다며 새벽에 많은 전화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 앵커는 “팬들이냐?”고 물었지만 유 평론가는 “대깨문”이라고 대답했다.

‘대깨문’은 문재인 대통령의 열혈지지자들을 가리킨다. 최근 일부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유 평론가의 개인 유튜브 방송 내용에 불만을 품고 항의를 하는 사례가 늘었다. 유튜브 구독 취소가 대부분인데 적극 지지자들의 경우 밤낮 가리지 않고 항의 전화를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평론가는 ‘조국 사태’ 한 달여 기간 동안 하루 평균 약 2500 ~3000개의 악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박 앵커가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자 유 평론가는 “다들 나가기를 원하고 그렇게 나가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라며 “한 달 정도 유튜브를 쉬면 어떻겠냐, 이런 말도 한 명이 아니고 여러 채널 통해서 (들려온다). 너 그러다 다친다는 말이 슬슬 협박같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럴 때 일수록 죽지 않으려면 더 기를 써야 한다는 게 내 지론이다”라고 심정을 밝혔다. 유 평론가가 처한 상황을 듣던 박 앵커는 “다친다 이런 것은 협박이다”라며 유 평론가를 위로했다.

유 평론가는 현재 상황에 대해 “나는 진실을 말하는 것 같은데”라며 “정말 짜증나는 건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야. 너 이러다 다쳐”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그래서) 나가라면 나가지 뭐, 날 위하는 사람들은 하나도 없네”라는 생각에 탈당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유 평론가의 얘기를 듣던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고 정두언 의원이 한 명언이 있다”며 “가장 위험할 때는 진실을 얘기할 때다”라는 말을 소개했다.

유재일 정치평론가는 이번 사태를 겪으며 “지록위마라는 말을 실감했다”며 “난 사슴을 사슴이라고 얘기 했는데 말이라고 얘기 하라고 한다”며 답답해 했다.

유 평론가는 조국 장관 가족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사모펀드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모르쇠로 일관했지만 그렇게 넘길 사안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그러면서 유 평론가는 과거 조 장관이 개인 트위터에 남긴 글을 거론했다.

유 평론가는 “조국 민정수석이 (과거) 반기문 사무총장이 들어왔을 때 했던 말이 있다. ‘알면 공범이고 모르면 무능이다’라는 말이다. 본인이 트위터에서 했던 말이다”라며 “무능한 사기를 당하는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 필요 없다 나가라. 알면 공범이고 모르면 무능이니까”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난 민주당 당원으로서 화가 나 있는데 민주당 당원은 화가 나 있으면 안 된다. 민주당 당원은 조국을 지켜야 한다고 한다”라며 ‘조국 사태’를 둘러싼 민주당 내·외부 분위기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