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전경
전남도청 전경

[일요서울ㅣ남악 조광태 기자] 전라남도는 22일 도청 정철실에서 김영록 도지사와 실국장, 부시장․부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제17호 태풍 ‘타파’ 대처사항 점검 영상회의를 열어 인명피해 최소화와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에 온힘을 쏟을 것을 주문했다.

태풍 ‘타파’는 22일 오후 5시 완도 해상을 지나 오후 7시 남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예보됐다. 중형급으로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한 채 북상하고 있다. 전남지역에 이날 오전 10시 현재까지 100~190mm의 비를 내렸고, 앞으로도 100~250mm의 비가 더 내릴 것으로 예보돼 주민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김 지사는 회의에서 “가을 수확기인데다 태풍 ‘링링’의 복구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많은 비를 동반하고 있고, ‘링링’ 때보다 체감 강풍의 강도가 매우 커,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철저한 대비태세를 강조했다.

특히 폭우로 인한 저지대 침수피해, 산사태 등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배수펌프장 가동 점검 및 수산증양식시설 정전 발생 시 비상 발전기 작동 여부 등을 확인해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시했다.

김 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일선 시군의 선제적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상황대처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전라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22일 새벽 4시께부터 비상 3단계를 발령하고, 전 실과 공무원 비상근무를 실시, 기상특보 단계별 매뉴얼에 따라 근무를 강화했다.

김 지사는 또 이날 회의에서 태풍이 지나간 뒤 양돈장 내외부 소독을 실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차단에도 각별히 신경써줄 것을 독려했다.

김 지사는 “집중호우로 소독약과 생석회 등이 모두 씻겨나갈 것이므로, 농장 진입로와 농장 주변에 생석회를 충분히 도포하고, 농장 내․부, 축산 관계 시설 소독을 매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 강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22억 원을 지원해 양돈농가 울타리 설치 지원, 거점소독시설 운영비, 소독약품을 지원했다.

 

전남도, 2019년산 공공비축미 12만 4천t 매입

-산물벼 23일부터․포대벼 10월 15일부터 연말까지-

전라남도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2019년산 공공비축미 12만 4천t(조곡)을 매입한다고 밝혔다.

매입 기간은 산물벼는 11월 16일까지, 포대벼는 10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전남지역 매입량은 전국(48만 6천t)의 25.4%를 차지하는 규모로, 포대벼 10만 4천t(친환경벼 3천t 포함), 산물벼 2만t이다.

농가별 매입량은 공공비축을 바라는 마을의 리·통공공비축매입협의회에서 배정한다. 매입 품종은 시군별 공공비축미곡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한 2개 품종에 한한다.

매입 가격은 통계청에서 조사한 10월부터 12월까지 전국 평균 쌀값을 조곡(40㎏)으로 환산해 산정한다. 대형포장(800㎏) 벼는 40㎏ 포대 가격의 20배를 적용하고 산물벼는 포대벼 매입 가격에서 40㎏당 포장 비용 894원을 뺀 가격이다.

올해 매입 대금은 우선지급금을 지급하지 않고, 3만 원의 중간정산금을 수매 직후 지급한 후 최종 정산은 매입 가격이 확정된 후 연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2016년산 공공비축미 우선지급금 미납자는 상계처리를 동의할 경우만 매입에 참여할 수 있다.

쌀 품질 고급화를 위해 지난해 도입한 ‘품종검정제’는 5% 표본농가를 대상으로 DNA검사를 실시한다. DNA검사에서 품종 혼입이 적발될 경우 향후 5년간 매입 대상에서 제외된다.

친환경 벼 출하 농가는 농약이 검출되면 인증 취소와 함께 향후 5년간 매입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김영신 전라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매입 희망 농가는 건조 상태와 중량을 잘 지켜 출하해야 한다”며 “수요초과 물량에 대해서는 정부가 선제적으로 시장격리 조치를 해주도록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청 갤러리서 최근일 작가 전시회

-10월 4일까지 배꽃․별․섬 소재 유화 15점 선봬-

전라남도는 1층 윤선도홀 전남도청갤러리에서 23일부터 10월 4일까지 최근일 작가의 ‘The Starry Night – pear&island’ 전시회를 연다고 밝혔다.

배꽃, 별, 섬 등 현대인들에게 아련한 옛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소재로 밤하늘의 따스한 서정을 담은 작품 15점을 전시해 관람객의 시선을 잡아끌 것으로 보인다.

최근일 작가는 목포대학교 미술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했다. 다수의 개인전과 아트페어, 초대전 등을 통해 자신만이 가진 묘사기법으로 내면의 감정을 화폭에 담아 선보이며 지역 미술 발전에 매진하는 중견작가다.

정명섭 전라남도 문화예술과장은 “도청 직원, 방문객이 전시회를 감상하며, 어렸을 적 따뜻했던 추억을 한번 쯤 되새기는 시간이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5인 이상 단체 관람객에게 미술 전문가가 전시 작품을 해설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사전에 전화(061-286-5442)나 이메일(cat6666@korea.kr)로 신청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전남소방, 15대 본부장에 마재윤 소방감

-“도민 일상이 안전으로부터 자유롭도록 최선”-

전라남도소방본부는 200만 전남 도민의 안전을 책임질 제15대 전남소방본부장으로 마재윤(55) 소방감이 23일 취임한다고 밝혔다.

신임 마재윤 본부장은 소방간부후보생으로 1990년 공직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광주 광산소방서장, 소방방재청 재난소방상황실장, 광주소방안전본부장, 경기도소방학교장, 전북소방본부장 등 중앙과 지방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최일선 업무부터 전문적 소방과학과 교육 분야까지 두루 섭렵한 전문가로 현장대응 위기관리에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 본부장은 “곧 다가올 겨울철에 대비해 촘촘한 재난 예방과 대응은 물론 전남 안전 환경에 적합한 정책을 펼치겠다”며 “도민의 일상이 안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 본부장은 강진 출신으로 전남대 등에서 경영학과 행정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가족으로 부인과 2명의 자녀가 있다.

 

김동연 전 부총리, 전남도민에게 따뜻한 선물 감동

-전남포럼 강연 후 학생․공직자 사인 요청에 흔쾌히 즉석 책 사인회-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지난 19일 강연을 위해 전남도청을 다녀가면서 학생들과 직원들에게 따뜻한 선물을 남기고 간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전라남도는 이날 김 전 부총리를 초청해 도청 김대중강당에서 ‘나와 세상의 벽을 넘는 유쾌한 반란’이라는 주제로 제233회 전남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은 당초 예상했던 900여 명을 훌쩍 뛰어넘는 1천100여 명의 인원이 참석해 큰 호응 속에 마무리됐다.

포럼이 끝난 후 김 전 부총리는 이날 강연에 참석한 도민들의 사인 요청에 흔쾌히 응하며 ‘즉석 책 사인회’를 1시간 동안 진행했다. 자신의 책을 가져온 참석자들에게 자신의 강연 내용인 ‘언제 어디서나 일으키는 유쾌한 반란’이라는 글귀와 함께 정성스레 사인을 해줬다. 간단한 질의응답과 함께 포토타임도 함께 해 강연자와 참석자 모두에게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

사인회 마지막 참석자는 포럼이 열린 김대중강당의 환경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정재희(61․여)였다. 책이 없어 강연자료를 들고 머뭇거리자 김 전 부총리는 본인의 책에 사인을 해 선물하며, 사진을 함께 찍으면서 마지막까지 기다려준데 대해 고마움을 표했다.

정재희 씨는 생각지도 못한 책 선물에 기뻐하며 “이날 강연에서 부총리께서 들려준 얘기들을 책과 함께 아들에게 꼭 전해주겠다”고 화답했다.

김 전 부총리는 사인회를 마치고 “강연을 찾아준 모든 분들께 감사했다”며 “책 사인회는 전남도민과 직접 마주하고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전남도 2020년 ‘가고 싶은 섬’ 9곳 신청

-전문가 평가단 구성해 서류․현장 평가 거쳐 10월 말 2곳 확정 계획-

전라남도는 2020년도 ‘가고 싶은 섬 가꾸기’ 사업 대상지 공모에 5개 시군 9개 섬이 신청, 4.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0일까지 5주간 공모한 결과 여수 월호도, 하화도, 해남 어불도, 영광 낙월도, 안마도, 완도 비견도, 진도 금호도, 신안 선도, 옥도에서 사업 신청서를 냈다.

전라남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27일까지 섬 전문가로 평가단을 구성해 서류평가와 현장평가, 정책평가 등을 실시하고 분야별 평가 결과를 종합해 10월 말까지 2개 섬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서류평가는 사업의 적합성, 창의성, 실현가능성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현장평가는 9개 섬에 대해 평가단이 1일 1개 섬을 직접 방문해 섬의 생태자원, 섬 문화, 주민참여 의지 등을 종합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정책평가는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른 사업과의 연계성과 시군의 사업 추진 역량 등에 대해 실시한다.

전라남도의 ‘가고 싶은 섬’ 사업은 비교우위 자산인 섬을 아름답게 가꾸고 섬 주민의 공동체 활성화와 소득 창출 사업 등을 지원해, 살고 싶고 가고 싶은 지속가능한 섬을 만들기 위해 2015년부터 역점 추진해온 주민주도형 사업이다.

첫 해인 2015년 여수 낭도와 고흥 연홍도, 강진 가우도, 완도 소안도, 진도 관매도, 신안 반월박지도 6개 섬을 시작으로 매년 2개 섬을 추가 선정해 현재 14개 섬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까지 24개 섬을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해까지 관광객을 위한 기초기반시설을 완료하고 문을 연 8개 섬의 경우 마을 식당, 카페, 게스트하우스, 특산물 판매 등으로 3년간 14억 7천만 원의 마을 공동소득을 창출했다.

또한 가고 싶은 섬 사업 시행 이후 45가구 59명이 귀어했다. 2014년 27만 명이었던 섬 관광객은 3배 이상 늘어 지난해 91만 2천 명으로 늘었다.

이상심 전라남도 섬해양정책과장은 “2020년 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2개 섬에 대해 주민은 살고 싶고 여행객은 가고 싶은 아름답고 매력적인 섬으로 가꾸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