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수사관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건물로 들어서려 하고 있다. [뉴시스]
검찰 수사관들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건물로 들어서려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울 방배동 소재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검찰이 조 장관 자택까지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수사가 정점을 향해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소재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들을 자택에 보내 조 장관 가족 의혹 관련 각종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7일 조 장관 의혹과 연루된 장소들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본격 나섰다. 당시 딸 입시 의혹 관련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서울대 환경대학원, 고려대, 단국대, 공주대 등을 비롯해 사모펀드 의혹 관련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와 관련 업체 등 수십여 곳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이후에도 딸 입시 및 사모펀드 의혹의 중심으로 지목되는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동양대 사무실과 자산 관리를 도운 PB(프라이빗뱅커)가 근무한 한국투자증권 영등포PB센터 등도 압수수색했다. 또 최근에는 코링크PE 투자를 받은 익성과 자회사 IFM 등도 압수수색했다.

한편 제3지대 구축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에서 활동 중인 최경환 의원은 23일 정부와 여당을 향해 "검찰 수사결과 조국 법무부 장관 본인과 관계없는 결과가 나오더라도 부인 등 가족의 잘못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조 장관의) 사퇴를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의원-창당준비기획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만약 정부여당이 조 장관 부인 등 가족이 (잘못을) 한 것이고 본인과는 무관하다, 장관 직무수행과 무관하다는 식으로 대응한다면 혼란을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