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클락슨리서치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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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올해 유조선 발주가 1년 전보다 2배 가량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8월까지 유조선 발주량은 134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 70만CGT 대비 91% 증가했다. 이와 달리 대형 LNG선(14만㎥ 이상),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LNG선은 지난해 336만CGT(39척)에서 올해 232만CGT(27척)로 31%, 컨테이너선은 114만CGT(20척)에서 57만CGT(10척)로 50% 감소했다. 철광석 등 원자재를 나르는 벌크선(건화물선)도 51% 감소한 126만CGT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유조선 발주량 증가는 중국 등으로 향하는 원유 운송이 많아진 영향으로 내다봤다. 중국은 2017년 미국을 제치고 단일 국가기준 세계 최대 원유 수입국가로 올라섰다. 올해 중국의 월평균 원유 수입량은 하루 996만5000배럴인 것과 달리 미국 원유 수입량은 706만1000배럴로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8월 누적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330만CGT(표준화물 환산톤수)로 1년 전보다 43% 감소했다. 금액 기준으로는 32% 줄어든 수준이다. 글로벌 무역분쟁 등에 따라 발주 자체가 감소한 탓이다. 국가별로는 누적 기준 수주량이 중국 502만CGT(210척) 38%, 한국 464만CGT(120척) 35%, 일본 160만CGT(87척) 12%, 이탈리아 114만CGT(15척) 9%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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