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라늄, 사루비아, 아이비, 베고니아, 구절초, 금낭화 등 31,000본의 계절초화를 심어 포켓정원 조성

일상 속 Green 라이프, 포켓정원으로 놀러오세요! 톡톡 튀는 인천시 서구
일상 속 Green 라이프, 포켓정원으로 놀러오세요! 톡톡 튀는 인천시 서구

[일요서울 |인천 조동옥 기자] 인천 서구가 주민과 함께 만드는 쾌적한 환경의 살기 좋은 도시, 미래 도시상인 스마트 에코시티롤 실현하고자 선도사업으로 서구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인 석남동 상생마을에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스스로 지속가능한 녹색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시범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특색 있는 쉼터조성, 스스로 심고 가꾸는 주민참여형 포켓정원 조성사업은 스마트 에코시티 구현을 위한 첫 모델로 큰 의미가 있다.

‘두더지잡기 서동이 정원’과 ‘슈퍼마리오 서동이 정원’이라는 테마가 있는 맞춤형 포켓정원은, 총 면적 200㎡, 길이 60m로 차도가 좁고 쉼터가 부족한 원도심의 단점을 오히려 장점으로 부각시켜 녹색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다.

연중 쓰레기 무단투기로 지역주민들의 큰 골치 덩어리였던 골목 담장을 밝은 벽화와 맞춤형 초화식재 화분 연출로 상생마을의 활기를 불어넣고, 차가 지나지 않는 좁은 골목길에는 걸이형 화분과 서동이 캐릭터를 설치하여 제라늄, 사루비아, 아이비, 베고니아, 구절초, 금낭화 등 31,000본의 계절초화를 심어 포켓정원을 조성했다.

이재현 서구청장은 “도심 내 조성된 공원이나 바라보는 녹지가 아닌 내집 앞 포켓정원 조성으로, 모든 구민이 ‘일상 속 Green 라이프’를 누리고 누구나 생활속 가드닝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1동 1 포켓정원 조성사업 확대에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올해는 스마트에코시티 구현을 위한 기본 조례 제정의 첫해로 포켓정원 조성사업 확대를 통해 스스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에코시티 조성,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융합도시, 주민 모두가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살기 좋은 서구를 조성하기 위한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