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직접 우리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 등 활성화 '톡톡'

연수구, 동별로 선정된 사업들에 대한 제안발표와 주민투표 성황
연수구, 동별로 선정된 사업들에 대한 제안발표와 주민투표 성황

[일요서울 |인천 조동옥 기자] 연수구 옥련2동, 연수2동, 연수3동, 동춘3동, 송도3동은 지난 21일 각 동별로 주민참여예산 총회와 주민화합한마당을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 속에 개최했다.

주민총회란 주민이 직접 소통하며 논의한 마을 문제를 주민이 함께 숙의하는 과정을 거쳐 주민투표로 결정하는 장으로, 그간 각 동에서는 발굴사업에 대해 관내 아파트 관리사무소, 재래시장, 고등학교 등에서 찾아가는 사전투표를 실시하여 주민 참여도를 높였으며, 이날 주민총회에서는 동별로 선정된 사업들에 대한 제안발표와 주민투표가 실시됐다.

총회 결과 옥련2동에서는 ▲재활용 쓰레기 자판기 설치 ▲옥련초고 담장벽화 조성 ▲차 없는 거리 활성화-플리마켓 사업이 확정되고, 연수3동에서는 ▲차선분리대 설치 사업 ▲연수3동 주민자치센터 북카페 도서정비사업 ▲보도블록 교체 사업 ▲연일공원 내 다용도 쉼터 조성 사업이 확정되었다.

연수2동에서는 ▲유용미생물로 마을환경을 지키자 ▲치유의 숲 공간 조성 ▲연수2동 생활속 문화를 만나자 ▲솔안공원 나무데크 보수 등 사업이 확정됐으며, 동춘3동과 송도3동에서도 우선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주민투표가 있었다.

한편 이날 각 동에서는 주민화합 축제가 함께 진행되어 주민자치센터 발표회, 버스킹 공연, 야간 영화상영, 노래자랑 등 프로그램과 다양한 체험부스들이 운영되어 지역주민이 다 같이 어우러지는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었다.

연수3동 총회의 한 관계자는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지역주민이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어, 주민이 직접 우리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주민참여예산제도가 앞으로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