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검찰이 서울 방배동 소재의 조국 법무부장관의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한 것에 대해 대응 방안을 살피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최근 불거진 현안 외에도 조 장관 자택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관련 대응 방안에 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검찰이 압수수색을 진행한다는 사실은 언론에 공개되는 최고위원회의 직전 비공개로 열리는 회의 도중에 언론 속보를 통해 전달됐다.

민주당 지도부는 당혹한 내색을 비치며 조 장관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과 대응방향 등을 논의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우선 검찰의 수사 상황을 지켜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식 대변인은 최고위 뒤 기자들과 만나 “한 마디로 이야기하면 조금 더 지켜보기로 했다”며 “검찰이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이냐, 이런 부분에 대한 의견들을 주고받았다”고 밝혔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 교수가 구속될 경우 당도 더 이상 조 장관을 향해 비호를 펼치기 어려울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조 장관 임명 여파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이후 최저치까지 하락하는 등 여론 악화가 예상보다 심각하다는 위기의식을 갖게 됐다고 풀이된다.

하지만 검찰이 전방위 수사를 벌이고 있음에도 불구, 아직 조 장관이 관련 의혹에 연루돼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는 만큼 정 교수가 구속 여부와는 무관하게 ‘조국 지키기’라는 현 기조를 지속해야 한다는 견해도 제기됐다.

이해찬 대표도 이날 최고위 모두발언을 통해 “검찰 수사관행상 가장 나쁜 것이 먼지털기식 수사, 별건 수사인데 한 달 동안을 하면서 확실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면 수사가 상당히 난항을 겪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대표는 “이렇게 대규모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현재까지 확실하게 진실이 밝혀지는 것은 별로 없는 것 같다”면서 “아무쪼록 검찰개혁을 막기 위한 총력수사가 아니라 국민 관심사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진실 밝히기 수사’가 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는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 이전에 마련됐던 메시지이나 최근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포괄적으로 비판하는 것이라고 민주당은 설명했다.

민주당은 일단 검찰의 움직임을 지켜보기로 한 만큼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과 관련한 별도의 긴급회의는 개최하지 않을 계획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검찰이 서울대와 부산대, 웅동학원 등에 대한 동시다발 압수수색에 나서자 비공개로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를 소집하고 대응 전략 관련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