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물론 (김 위원장과) 다시 만나고 싶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에서 “어떻게 될지는 한번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지금까지 (북한과) 성공적인 회담들이 있었다”며 “제재의 경우는 계속 유지되고 있지만 인질들이 다시 송환됐다. 그것 자체만으로도 굉장한 큰 기류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과거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많은 것들을 이뤘다. 북한은 굉장히 오랜 기간 동안 핵실험을 강행하지 않았다”며 “관계도 매우 좋지만 어떻게 될지 한 번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저와 김 위원장은 핵 실험 문제를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본인의 약속을 지켰다”면서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합의문에 서명을 하기도 했다. 만약 제가 대통령이 되지 않았다면 미국과 북한이 전쟁상태였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 합의를 볼 수도 있고 보지 못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두고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