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변 플러스알파(+α)'가 될 가능성 묻자 "그렇다"

문정인 특보, 뉴시스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가 올해 안에 북미 간 유의미한 합의가 체결될 가능성이 70% 이상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문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특보를 맡고 있다. 

문 특보는 23일(현지시간) 공개된 미 언론 복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북한이 연말까지 어떤 종류든 일을 진전시킬 만한 합의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가'라는 질문에 "70% 이상"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합의는 유의미할 것"이라며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에 대한 그냥 형식적 합의가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합의가 '영변 플러스알파(+α)'가 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도 답했다.

문 특보는 "그리고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동결 외에도 핵활동의 완전한 동결을 제시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북한의 영변 핵시설 해체 및 핵개발 동결을 골자로 한 연내 북미 합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는 매우 실현 가능한 제안들"이라며 "하지만 모든 것은 미국이 어떤 종류의 대응방안을 내놓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발언, 북한 핵동결에 대한 미국의 상응조치 중요성도 강조했다.

구체적인 미국의 상응조치로는 제재완화를 꼽았다. 문 특보는 '제재 부분완화'를 상응조치로 묻는 질문에 "맞다"며 "북한은 개성, 금강산관광 프로젝트에 관해 남한과의 협력을 재개해도 될 만한 충분한 부분적 제재완화를 원한다"고 했다.

그는 아울러 "미국과 북한 간 외교정상화 회담 및 휴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려는 일종의 움직임과 관련한 어떤 정치적 확약이 될 수도 있다"며 "나는 북한이 이 모든 것을 원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