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현지시간)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의미 있는 진전도 성과도 없는 맹탕 정상회담 아니었나”라고 평가했다.

나 원내대표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회담에 관한) 청와대 브리핑을 보니까 결과가 내용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섣불리 이번 회담이 ‘세계사적 대전환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 점은 매우 아쉬운 점이 많다”며 “한미동맹이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한다고 말한 것도 국민들이 신뢰를 보내기는 어려운 레토릭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이 별일 아니라고 말한 것에 비춰보아 지금 한미동맹이 과연 튼튼한가 고민이 든다”며 “그런 점에서 회담의 모두 발언은 국민들을 안심시키기보다 오히려 현실 인식과 거리가 먼 위험한 발언들”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다만 “대북제재 구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에서는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 등을 언급하며 “어제 국민들은 대한민국에서 일어나지 말아야 할 일을 봤다. 피의자 신분의 법무부 장관이 끝까지 버티다 11시간 압수수색을 당하는 장면”이라며 “이런데도 ‘먼지 털이 수사에 나온 게 없다’는 여당 대표의 인식 수준은 도피성 현실 부정”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조국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에 대해서도 다른 야당과 다시 한 번 논의를 시작하도록 하겠다”며 “상식과 양심이 있는 바른 야당, 그리고 일부 여당 의원들의 동참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