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신용보증재단-한국공정거래조정원 협약 체결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한종관)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원장 신동권)은 24일 마포구 공덕동 서울신용보증재단 본점에서 '소상공인 지원 및 공정경쟁문화 확산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맺는다.

재단은 조정원이 보유한 프랜차이즈 등록정보와 소상공인 분쟁조정 정보를 제공받아 서울시내 소상공인의 개·폐업에 따른 분쟁조정 형태를 분석한다.

재단은 이를 통해 '소상공인 분쟁조정 효율지수' 등 신규 알고리즘을 개발해 소상공인 경영개선과 의사결정을 돕는다.

조정원은 재단의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속 서울시 소상공인의 개·폐업률, 창업 생존율, 임대료 등 소상공인 경영정보와 분석 기술을 제공받는다. 조정원을 이를 통해 분쟁조정 교육을 개선한다.

양 기관은 소상공인 경영개선과 공정경쟁문화 확산을 위한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한다. 양 기관은 연구결과를 제도 개선과 서비스 고도화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신용보증재단 한종관 이사장은 "재단이 보유한 지역별·상권별 소상공인 경영정보와 조정원의 분쟁정보를 결합해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며 "연구 결과가 소상공인의 생존력 제고와 사회안전망 구축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공정거래조정원 신동권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상생과 공정경쟁문화 확산을 위한 발판이 마련됐다"며 "다양한 분쟁에 직면한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재단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