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 소속의 한국당 간사인 김종석 의원(왼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과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왼쪽에서 다섯번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과 관련한 증인 채택을 거부하는것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 정무위 소속의 한국당 간사인 김종석 의원(왼쪽에서 네번째)을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과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왼쪽에서 다섯번째)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과 관련한 증인 채택을 거부하는것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여야가 조국 법무부장관 사모펀드 관련 증인을 선정하는 데 이견을 빚으면서 국회 정무위원회가 2019년도 국정감사에 출석할 증인 명단을 일부만 채택했다. 정무위 소관 기관증인 명단만 채택하고 일반증인 명단은 추후 논의를 지속할 방침이다.

정무위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한 전체회의에서 국정감사 계획서, 증인출석요구, 서류제출요구 등의 안건에 관해 논의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이 ‘조국 사모펀드 의혹’ 관련 증인 출석 요구에 비협조적이라며 유감을 드러냈다.

한국당 간사인 김종석 의원은 “조국 장관을 보호하기 위해 사모펀드 의혹의 주무 상임위원회인 정무위원회에 관련 증인을 한 명도 부를 수 없다는 민주당 태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지금 불법과 탈법의 국민적 의혹을 받고 있는 조국 장관일가에 사모펀드 문제를 검증하는 것은 민의의 대변자이자 국회로서 당연한 의무이자 소임이다”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선동 의원은 “국감을 방해하는 방탄국감으로 끌고 가려는 의도”라면서 “야당으로서 가장 뜨겁고 민감한 사안인 조국 펀드가 권력형 게이트가 아닌가 하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데 그것 관련된 국정감사를 제대로 진행할 수 없도록 막는 사례”라고 일갈했다.

성일종 의원은 “조국 사모펀드를 통해 자본시장을 교란한 중대한 정권의 핵심 범죄로 바라보는 국민들이 많다는 것을 여당이 모를 리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늘 얘기를 해오지 않았나. (한국당이) 요구하는 핵심증인들을 채택해서 국민들에게 이 사건에 대해 정의롭게 했다고 얘기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여당의 불성실하고 무데뽀(막무가내)적인 태도로 인해 정무위원회가 정치적 기능을 완전히 상실했고 국회의 책무를 반기했다고 생각한다”면서 “국정감사에서 어떤 한 부분에 대해 야당이 요구하는 증인을 통째로 안 된다고 하는 경우는 아마 처음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무위 전체회의에 앞서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이 조국 장관 관련 증인 채택을 거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당은 야권의 증인 신청에 반대하며 여야 합의로 증인을 채택하던 원칙을 지킬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의 역할, 임무에 충실하자고 요청했다.

민주당 이학영 의원은 “예전에 제가 채용비리 문제로 증인 신청했을 때 신청도 기각이 됐다. 그 당시 재판과 수사 관련된 일이어서 본인이 재판받고 있어서 못한다고 했는데 이것도 현재 수사 중인 사건인데 오면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모릅니다’ 할 텐데 우리 입장에서는 굳이 왜 꼭 불러야하나 싶다. 과거의 원칙을 지켜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김병욱 의원은 “국민들은 우리 국회에 일을 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정쟁을 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그 일은 민생을 챙기는 것이고 국민의 아픔을 보듬는 게 우리 국회의 임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한 채 날을 세우자 정무위는 우선 274명의 기관증인 명단만 채택했다. 일반 증인에 대해선 추후 논의해 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