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19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에서 ‘중고자동차수출 부문 대상’을 수상한 프로펙트(주)는 중고차 해외수출 및 물류관리 전문 업체이다. 윤종돈 대표는 국내에 중고차수출 기지 자체가 없던 시절  중고차 해외 수출 시장의 가능성을 간파하고 인천 송도의 10여만 평 부지 위에 물류센터를 마련하여 중고차수출 단지를 조성한 장본인이다. 현재 인천은 우리나라 중고차 수출 물량의 80% 정도를 차지할 만큼 대한민국 중고차 수출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으며 주로 아프리카, 동남아, 중동, 중앙아시아, 남미 등지로 수출이 진행되고 있다. 

1992년 세원창고를 창업하여 효성물산 수입자동차 PDI사업부 업무를 시작으로 주한 미8군 차량운송, 대우자동차, 현대자동차, 쌍용 자동차, 수출자동차탁송, 금호렌트카, SK렌트카, 한국지엠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2014년에는 어벤져스2 한국촬영 차량운송을 담당 하는 등 자동차 전문기업들의 운송과 탁송 업무를 담당해 온 이 분야의 배테랑이다. 

중고차수출 및 수출 센터 내 임대, 관리 사업을 통해 바이어의 고충 처리 및 원활한 소통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을 통한 중고차 수출 시장을 확대하여 업계 내의 견고한 인지도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프로카비스(주)는 국내, 해외 자동차 물류기업으로 지방에서 수출 센터까지의 탁송은 물론 인천항, 평택항으로 선적에 문제없도록 시스템을 확보하였으며 콘테이너 포장작업 및 카케리어선 배를 통해 도착 국가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고자동차 수출산업은 계속해서 성장 발전하는데 관련 법규 및 제도적 뒷받침이 없어 분쟁의 소지와 부가가치 창출이 힘들게 되어 있고, 열악한 환경에서 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고차 수출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프로비젼(주) 시행사를 창업하고 2년 전부터 자동차 클러스트 및 자동차 테마파크 건립을 위해 연구 검토에 착수하여 진행하고 있다. 현재 600여 개가 넘는 중고자동차 관련 수출업체를 관리 감독하고 있는 윤종돈 대표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9년 ‘한국을 이끄는 혁신 리더’, ‘코리아 리더대상 물류/중고차부문’ 및 ‘인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공로상’ 을 수여받기도 했다. 

국가 위상에 맞는 지역민과 함께 할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정된 자동차 테마파크가 완성되면 많은 일자리 창출은 물론 부가가치가 좋은 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