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군단·6군단·수도기계화보병사단·8사단 방역인력 적극 지원에 나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민관군 합동방역 총력
아프리카돼지열병 민관군 합동방역 총력

[일요서울|포천 강동기 기자] 포천시는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경기도 인근 시군에서 지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민관군이 합동해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25일 열린 포천시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박윤국 포천시장은 “민관군 합동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 전시에 준하는 방역을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포천시에 주둔하고 있는 5군단, 6군단, 수도기계화보병사단, 8사단에서는 163개 초소에 4교대 군 병력을 지원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창수 제1기갑여단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차단을 위해 군에서도 긴밀하게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포천시는 거점소독시설 4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5일 전 양돈농가에 163개의 이동통제초소를 설치하여 24시간 인력을 배치해 출입 인원과 차량에 대한 철저한 통제와 소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축산과와 농․축협 공동방제단의 공동방제차량 8대, 광역살포기 2대 등을 활용해 관내 양돈농가 및 주요 도로변을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방역용 드론 등의 장비를 동원해 하천변을 소독하는 등 입체적인 소독에 나서고 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적극적으로 방역인력을 지원해주신 모든 관내 군부대에 감사드린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차단을 위해 민관군이 함께 차단 방역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