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28일 동의보감촌서 국제 포럼·컨퍼런스
-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10주년 기념

[일요서울ㅣ산청 이도균 기자] 전세계의 전통의약 학자와 전문가들이 경남 산청군 동의보감촌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동의보감’의 우수성을 재조명했다.

산청군 동의보감촌 전경  © 산청군 제공
산청군 동의보감촌 전경 © 산청군 제공

군은 27일과 28일 양일간 ‘동의보감과 세계전통의학의 소통’을 주제로 ‘동의보감 국제 포럼 및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는 동의보감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10주년을 기념해 세계 전통의약분야 전문가들과 교류하고자 마련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과 일본, 태국, 브라질, 중국 등의 전통의약 관련 대학 석학들이 참여했다.

산청군 동의보감촌서 동의보감 국제 포럼 컨퍼런스   © 산청군 제공
산청군 동의보감촌서 동의보감 국제 포럼 컨퍼런스 © 산청군 제공

행사 첫날이자 제19회 산청한방약초축제 개막일인 27일에는 동의보감 국제 포럼이 진행됐다.

포럼에서는 고병희 전 한국한의학연구원장이 ‘동의보감과 세계의 전통의학’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가졌다.

이어진 초청위원 주제 토론에서는 ‘다케다 토키마사(Takeda Tokimasa)’ 일본 교토대학 교수와 ‘아카라세리에논 프라빗(Akarasereenont Pravit)’ 태국 마히돌 대학 전통의약센터장, ‘메데이로스 페레리아 에프라임(Medeiros Ferreira Ephraim)’ 브라질 CEATA 침구대학 국제교육연구부 부장, ‘쳉시안유(Zheng, Xian-yue)’ 중국 대련대학 교수, 손영성 중국 연변 조의신소 원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산청군 동의보감촌서 동의보감 국제 포럼 컨퍼런스 참석자 기념촬영  © 산청군 제공
산청군 동의보감촌서 동의보감 국제 포럼 컨퍼런스 참석자 기념촬영 © 산청군 제공

이튿날에는 동의보감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이날 기조강연으로는 다케다 토키마사 교수의 ‘중국의서의 전파와 자국화’, 김남일 경희한의대 교수의 ‘세계 의학속의 동의보감’ 등이 발표된다.

이후 ‘아시아 전통의학과 세계화’와 ‘동의보감의 역사와 의약지식의 전승’을 주제로 한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이 이어진다.

한편 이번 동의보감 국제 컨퍼런스는 산청군이 올해 문화재청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동의보감 홍보 및 활용사업’의 하나로 진행됐다.

산청한의학박물관에 전시 중인 동의보감  © 산청군 제공
산청한의학박물관에 전시 중인 동의보감 © 산청군 제공

군 관계자는 “이번 국제 컨퍼런스·포럼을 계기로 동의보감촌을 세계전통의학 교류의 장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개최 10주년이 되는 오는 2023년에 전통의약엑스포가 개최될 수 있도록 차근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