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강제 수사에 착수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의혹의 주변부에서 시작된 검찰 수사는 가족들을 넘어 점차 조 장관에게 향하고 있다.

최근에는 조 장관 자녀와 동생이 잇따라 조사를 받았고, 조만간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소환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검찰은 정 교수를 통상의 절차대로 소환하겠다고 밝혀, 청사 1층에 자리 잡은 언론의 포토라인에 서게 될지 주목받고 있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달 27일 조 장관 딸의 입시 의혹과 관련된 대학 5곳과 사모펀드 연관 업체들을 압수수색하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조 장관 관련 사건의 수사 주체를 형사부에서 특수부로 바꾼 직후 이뤄진 첫 강제 수사였다.

지난 3일에는 정 교수가 근무하는 동양대 등을 압수수색했고, 수사 과정에서 정 교수가 이미 자산 관리인 김모씨와 함께 PC를 반출한 정황을 포착했다.

정 교수는 조 장관 인사청문회가 이뤄진 지난 6일 이미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그는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했다는 사문서위조 혐의를 받고 있는데, 검찰은 추가 혐의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

'조국 펀드'로 불리는 사모펀드 의혹 수사도 속도감 있게 전개됐다. 검찰은 정 교수가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조 장관 5촌 조카 조모씨를 지난 14일 체포, 구속 상태로 조사를 계속했다.

검찰은 지난 23일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초강수를 두기도 했다. 법조계에서는 법원이 영장을 발부한 만큼 검찰이 혐의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물증을 확보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 등이 나왔다.

검찰은 전방위 압수수색과 관련자 줄소환으로 혐의 입증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르면 내주 정 교수를 소환해 의혹 관련 사실관계를 확인할 거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날 검찰은 조 장관의 동생 조모씨를 이틀 연속 불러 웅동학원 관련 의혹을 조사했다. 조 씨와 전처는 지난 26일 처음 소환조사를 받았다.

조 장관의 딸과 아들도 검찰을 다녀갔다. 딸은 지난 16일 비공개로 처음 소환된 이후 22일에도 검찰에 출석해 논문과 표창장 의혹 등 입시 관련 의혹 전반을 조사받았다. 아들도 지난 24일 비공개 소환됐다. 검찰이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다음날이었다.

법조계에서는 조 장관의 친인척에 이어 직계가족까지 조사를 받으면서, 의혹의 중심에 있는 정 교수 소환이 임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정 교수는 사모펀드 및 자녀 입시 관련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입장으로, 검찰이 관련자들 조사와 객관적 증거 확보 등을 충분히 한 후 부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검찰은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이다. 수사 과정에서 확인할 내용이 많아 진행 상황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교수는 지난 24일 페이스북에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는 기사는 오보다. 소환 및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한다"는 글을 남겼다.

조 장관에 대한 소환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현직 장관인 점을 고려해 소환 여부에 신중을 기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조 장관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소환에 즉각 응하겠느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관련 의혹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정 교수에 대해서는 이른 시일 내에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조 장관을 조사하기에는 검찰의 위험 부담이 크기 때문에, 본인이 연루됐다는 확실한 정황이 나오지 않는 한 쉽게 소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키워드

#조국 #검찰 #수사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