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마지막날인 지난 1일 인천 연평도에서 해병대원들이 짙은 안개속에서 민간인 도로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뉴시스]
한미연합훈련 [뉴시스]

[일요서울 | 이도영 기자] 북한은 29일 미국이 전시작전통제권 반환 이후에도 유엔군사령부를 통해 지휘통제권을 행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주장하며 비난에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군사적 지배를 영구화하기 위한 술책’이라는 글에서 남측 언론 보도를 근거로 “최근 미국이 남조선에 전시작전통제권을 반환한 이후에도 ‘유엔군사령부’를 통해 작전지휘를 계속할 것을 기도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신문은 지난달 한미 연합지휘소훈련이 전시작전통제권을 넘겨주기 위한 ‘검증연습’으로 전해졌으나 이는 형식에 불과하고 미국은 전시작전통제권 반환 이후에도 유엔군사령부의 작전지휘를 받아야 한다고 강박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현실은 미국이 어떤 경우에도 남조선군에 대한 통수권을 내놓으려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며 “남조선군에 대한 통수권을 영원히 틀어쥐고 북남대결과 북침전쟁의 돌격대, 하수인으로 써먹으려는 미국의 흉심은 어제도 오늘도 변함이 없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또 “미국이 유엔군사령부를 해체할 대신 오히려 그 지위와 역할을 확대하고 있는 것은 외세의 군사적 지배를 반대하는 남조선 인민들에 대한 우롱이며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망동”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