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틀니

에너지 대사의 첫단계는 음식을 먹고 분해하면서 이뤄진다. 이러한 과정에 잇몸에서 치아가 빠지면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진다. 특히 어금니를 유실하면 씹는 능력이 떨어져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가 달라지면서 씹기에 쉬운 음식을 택하게 된다. 여기에 신체기능을 유지하는 데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을 피하면서 전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치아 상실의 원인을 여러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제일 큰 상관관계가 나이다. 나이가 많은 환자 중에서는 치아의 개수가 부족하거나 혹은 치아를 모두 상실한 무치아인 경우도 있다. 치아 상실에는 치아를 대신하는 보철물을 하게 되는데, 치아 하나가 상실되었을 때는 임플란트를 먼저 추천한다. 임플란트가 가능하지 못할 경우 양옆의 치아를 깎아서 사용하는 브릿지를 할 수 있다. 임플란트나 브릿지는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치과의사와 상의를 해서 결정 하는 것이 좋다. 이번호에서는 이러한 임플란트나 기타 보철물 중 하나인 임플란트 틀니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치아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은 환자는 전체 틀니를 하는데, 일부 한 개씩 치아가 상실되는 경우에는 부분틀니를 하다가 이후에 전체틀니로 바꾸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잘 만들어진 틀니도 사람의 자연치아에 비해서 저작력이 30% 정도로 낮기 때문에 씹을 수 있는 힘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틀니가 구강 내에서 자신의 치아처럼 안착이 되어 편하게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안전성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불편한 틀니를 사용하는 환자의 입장에서는 씹을때 뿐만이 아니라 웃을 때, 입을 크게 벌릴 때, 재채기할 때도 틀니가 빠질까 염려되기 때문에 일상에서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또 전체틀니의 문제는 치아가 다 빠지면 틀니의 씹는 힘은 잇몸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면 틀니가 잇몸을 누르는 상태인데, 이로 인해 잇몸 밑의 치조골이 흡수되고, 틀니의 안정감이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해 음식을 먹기가 더욱 어려워진다는 점이다. 보통 집안에 나이 드신 환자분가 전체 틀니를 한경우 관심을 기울여 어떻게 식사를 하시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경우 가족에게 불편함을 말하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전체적으로 치아상실을 했을 경우 전체틀니를 한다면 위와 같은 문제점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안으로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임플란트를 2-4개 식립하고 임플란트에 크라운을 올리는 대신에 틀니를 고정시킬 수 있는 장치를 붙여서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아래턱에 주로 하지만 위의 악궁에도 쓸 수 있다. 식립된 임플란트가 틀니를 잡아주므로 틀니의 유지력이 증가한다. 또한 음식을 씹어 먹는 식사를 할 때 틀니가 움직이지 않고 임플란트 주변에 적당한 자극이 가해지므로 어떤 연구에서는 틀니 사용 시에 보이는 뼈의 흡수 대신에 오히려 뼈의 생성이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즉 임플란트 틀니는 치조골이 흡수 되는 것을 방지하고 틀니의 안정감을 증가 시키는 역할을 통해 잇몸을 누르는 것을 방지한다. 틀니로 인해 고생하는 환자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 하는데 심리적, 심미적, 기능 면에 서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 

필요한 임플란트의 개수는 하악은 최소 2개 이상이어야 하지만 임플란트 틀니가 가능하다. 또한 상악은 최소 개수가 4개는 되어야 할 수 있다. 이는 상악은 뼈가 단단하지 못해서 최소 4개의 임플란트가 있어야 안정된 임플란트 틀니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틀니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고정형과 탈착형 두 가지가 있다. 환자의 잇몸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를 더 많이 심을 수 있다면 고정용 틀니를 만들 수 있는데 이는 평소 틀니의 나사가 임플란트에 고정   되어 있어 환자가 스스로 뺄 수가 없다. 이 때문에 잘 때도 물론 고정되어 있으니 빼지 않고 자연치아와 동일하게 쓸 수 있다. 

이 시술을 원하는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와 틀니에 대해 치과의사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경력을 알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에 대한 이해와 식립에 대한 기술력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전체 틀니의 원리도 모두 알고 있어야 비로소 잘 만들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3차원 영상 등의 시설을 통해 정확한 시술을 기대할 수 있다. 중요한점은 시술 후에도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봐야 한다는 것이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노화로 인한 치아의 상실은 피할 수 없는 일처럼 보인다. 이번 칼럼에서는 노화로 인해 치아를 모두 소실한 후 전체틀니를 한 경우나 전체틀니를 고려하는 환자를 위해 임플란트 틀니에 대해 알아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