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산하 7개 공공기관의 자회사 9곳 가운데 6곳의 대표이사와 상임이사 1명이 여권 관계자로 선정돼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제공: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실]
국토부 산하 7개 공공기관의 자회사 9곳 가운데 6곳의 대표이사와 상임이사 1명이 여권 관계자로 선정돼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제공: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목적으로 세워진 공공기관 자회사의 대표 대부분이 여권 출신 낙하산 인사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상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위 소관 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 자회사 대표이사 현황’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 산하 7개 공공기관이 9곳의 자회사를 설립했으며, 이 가운데 6곳의 대표이사와 상임이사 1명이 여권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공항공사의 자회사 KAC파트너스는 대표이사와 상임이사 모두 여권 관계자로 구성됐다. 문재인 대선후보 노동팀장 및 더불어민주당 중앙위 위원이 대표를, 민주당 지자체장 및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이 상임이사를 맡았다.

아울러 한국국토정보공사의 자회사인 ‘LX파트너스’에는 전 민주당 국회의원 보좌관 출신이 대표직에 올랐으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자회사 JDC파트너스 또한 전 민주당 도의원이자 현직 민주당 의원 보좌관으로 근무한 적 있는 이가 선정됐다.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경우 자회사인 LH사옥관리와 LH상담센터 두 곳 모두에 여권 출신 인사가 대표직에 올랐다. LH사옥관리 대표이사 김모씨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으로 있었으며, 민주당 밀양·의령·합천·함안 지역위원장 출신이다. 또 LH상담센터 대표이사 김모씨는 문재인 대선후보 여성본부 상황실장과 당 정책위 부의장을 지냈다.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은 자회사인 도로공사서비스 대표이사를 겸직하고 있었다. 이 사장은 민주당 3선 국회의원이자 원내대표를 지냈고 국민의 정부에서 정무수석비서관으로 일해 대표적인 ‘캠코더 인사’로 지목되는 인물이다. 

이들 자회사 임원은 최고 1억 원 이상의 연봉에 별도의 성과급과 업무추진비는 물론 차량까지 제공되는 사례도 있었다. 이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만들어진 기관이 오히려 여권의 구직활동에 활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 의원은 “현 대표이사들의 이력이 과연 해당 기관이 요구하는 전문성에 얼마나 합치되는 의문이다”라며 “‘낙하산 인사를 없게 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언이 허언이 돼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