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종로타워 위워크에서 열려
10개국 본선 진출…30개팀 경쟁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청 (사진=서울시 제공)

[일요서울ㅣ이지현 기자] 서울시는 전 세계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서울의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2019 서울시-UN(유엔) 청년창업대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시와 서울디지털재단,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 ESCAP), 유엔개발계획(UNDP),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가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올해로 3회째를 맞이했다.

종로타워 위워크에서 개최되는 이날 대회에서는 본선에 오른 청년 창업가와 예비 창업가 30개 팀이 참여한다.

이들은 유엔이 수립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고령화와 건강▲직업능력 향상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를 주제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예정이다.

서울디지털재단에서는 이와 함께 스마트시티 혁신생태계 강화를 위한 국내·외 우수 정책 사례를 공유하는 워크숍과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 대회 우승팀들과의 솔루션 피칭 행사 등 부대행사도 운영한다.

시는 대회를 통해 선발된 7개 팀에게 2000만원 상당의 지원금과 함께 시장진출을 위한 전문가 코칭, 투자자들과의 데모데이, 해외도시들과 파일럿, R&D 사업 참여기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데모데이(Demo Day)란 스타트업들이 투자자들에게 개발한 데모제품, 사업모델 등을 공개하는 행사를 말한다.

고한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이번 대회는 전 세계 청년창업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다수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