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일부 공공기관들이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의 국민 세금을 들인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지만 구독자수가 13명에 그치는 등 부진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수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10개 공공기관으로부터 제출받은 ‘유튜브 운영 및 동영상 예산 현황자료’에 따르면,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지난 2016년 5월 20일 첫 동영상을 올린 뒤 최근까지 15건의 영상을 게재했다. 재단 측은 이 가운데 6건을 제작했으며, 소요된 비용은 총 2390만 원이다.
한국문화예술회관 연합회의 경우 2015년 5월 14일부터 영상을 올리며 운영에 돌입했으나 현재 구독자수는 18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이 올해 올린 ‘제12회 제주 해비치아트페스티벌’ 관련 영상 4건에는 총 22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됐다. 이를 비롯해 연합회가 2015년 5월부터 2019년까지 동영상 제작 등에 사용한 비용은 9억6561만 원에 달한다.
아울러 영화진흥위원회(구독자 32명)는 1년 3개월 동안 6편의 영상을 올렸다. 이 중 3편은 자체내부제작으로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았고, 3편의 영상을 제작하는 데 총 6617만 원의 세금이 투입됐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구독자 120명) 역시 12개 동영상 가운데 6개는 기부 등을 통해 제작비용이 사용되지 않았으나, 그 밖의 6개의 동영상에 예산 1억1680만 원이 사용됐다.
이 밖에도 ▲한국문화원연합회(구독자 41명) 총 4억9600만 원(27건) ▲언론중재위원회(구독자 64명) 7388만 원(36건) ▲영상물등급위원회(구독자 82명) 1억4800만 원(6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구독자 166명) 4억6000만 원(156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구독자 195명) 9700만 원(78건) 등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아무리 유튜브 시대라고는 하나 1인미디어로 개인이 하는 것과 국민 세금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을 들여 동영상을 제작하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라며 “문화콘텐츠산업 주무부처로서 노하우가 있다면 산하기관들과 그 노하우를 공유하는 적극적인 지도를 통해 산하기관들의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효과와 비용도 추계해 보지 않고 국민 세금으로 마구잡이식의 동영상 제작과 ‘묻지마 유튜브’를 개설하는 일부 공공기관들의 관행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시정되도록 강력히 제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